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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저작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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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10.20
최종 저작일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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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구약서론 박철현 교수의 이사야저작설 레포트입니다.
작성자는 99 A+를 받았으며 교수님게 상당한 칭찬을 받았습니다.

조금 수정하신다면 큰 도움이 되실 거라고 자부합니다.
어떤 자료도 대충 만들지 않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사야서의 통일성에 대한 찬반역사
가. 통일성 반대-문학적 비평사
나. 이사야서의 통일성 인정 연구사
1) 전통적 접근방식
2) 편집 비평적 접근방식
3) 정경적 접근방식
4) 문학적 접근방식
2. 비평학자들의 주장 정리
가. 역사적인 상황
나. 신학적인 차이
다. 언어 및 문체
3. 비평학자들의 주장 반박
가. 역사적인 상황
나. 신학적인 차이
다. 언어 및 문체
4. 이사야 저작의 부가적 증거들
가. 예언의 통일성
나. 신학의 무오류적 증거
다. 표제어의 의도
라. 제2이사야 저자불명
마. 이사야 13:11
바. 다른 선지서와의 관계
사. 구조적 통일성
아. 모티브적 통일성

Ⅲ. 결론

본문내용

이사야서의 저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이사야가 아니었고, 다양한 저자들의 글이 편집된 것이다라는 주장을 들여다보면 오경의 저자가 모세였는지 의심했던 문서설주의자들의 견해가 떠오른다. 문서설을 주장했던 것과 같은 역사적 상황 속에서 이사야서의 저작권 문제도 등장하게 되었다.
Gleason L. Archer는 18세기 후반 서구에서 자연신론(deism)이 발달함에 따라 초자연적 확신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미래사건을 예견하는 이사야서의 상당부분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음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 책이 단순히 인간적 기원의 책으로 취급되었다면, 이러한 성공적인 예언은 그것이 성취된 후에 기록되었다거나 아니면 최소한 성취되던 때에 기록되었으리라고 설명해야 함은 어쩔 수 없는 필연이었다 고 말한다.

<중 략>

그는 먼저 이사야서에 대한 역사 비평 방법론을 단계적으로 비평해 나간다. 그는 둠의 가설을 따르는 많은 역사 비평 학자들이 연도와 저작권에 대해 저마다 다른 견해를 피력함으로써 어떠한 합의점에도 도달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해 낸다. 그는 “선지자는 그가 속한 역사적 상황에 대해 선포할 수 있을 뿐, (미래의) 구체적인 예언을 선포할 수 없다 고 믿었던 역사 비평 학자들의 입장에 맞서 그들이 이사야서의 종교적 메시지를 평가 절하했다고 비판한다. 나아가 오스왈트는 ”수백 년간 이루어진 복잡한 편집 과정에 대한 가정이 과연 통일성에 대해 만족할 만한 설명을 할 수 있는가? 에 대해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진술한다.

<중 략>

본 예언서의 서두(1:1)는 책 전체를 표상하려는 의도를 품고 있다. 본 서두는 기술하기를 ①환상 ②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의 환상으로 ③유다와 특별히 예루살렘을 다루었던 환상 ④특수한 시기에 보았던 환상이라고 했다. 이 표제는 아마도 이사야 자신에 의해 덧붙여졌을 것이다. 만약 그것이 후대 편집자들에 의한 것이었다면 한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곧 그 편집자들로 하여금 본 예언서를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에게 귀의시키도록 한 결정적 요인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참고 자료

Edward J. Young, An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오병세․홍반식 역, 『구약총론』 (개혁주의 출판사, 2012).
Gleason L. Archer, A Survey of Old Testament Introduction; 김정우․김은호 역, 『구약총론』 (Christian Literature Crusade, 2012).
William S, Lasor, Old Testment Survey; 박철현 역, 『구약개관』 (크리스쳔 다이제스트, 2009)
Gordon J. Wenham, Exploring The Old Testament vol 1 The Pentateuch; 박대영 역, 『모세오경』 (성서유니온 선교회, 2007).
Tremper Longman & Raymond B. Dillard, An Introduction To The Old Testmament; 박철현 역, 『최신구약개론』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9).
Oswalt, John N. The Book of Isaiah: Chapter 1-39. Grand Rapids: Eerdmans, 1986,
Alec Motyer, The Prophecy of Isaiah :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Martin E. Tate, The book of Isaiah in Recent Study in Forming Prophetic Literature: Essays on Isaiah and Twelve in Honor of John, D. W. Watt, JSOTSup 235(Sheffield Academic Press, 1996)
R. E. Clements, Zion As Symbol and Political Reality in Studies in the Book of Isaiah : Festschift A. M. Beuken, ed. J. Van Ruiten & Vervenne(Leuven: Leuven Umiversity Press, 1997)
Rolf Rendtorff, The Composition of the Book of Isaiah, in Margaret Kohl(Minneapolis: Fortess Press, 1994).
Brevard. S. Childs, Biblical Theology in Crisis(Philadelphia: Westminster, 1970), 박문재 역, 『성경신학의 위기』(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2)
Brevard. S. Childs,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as Scripture(London: SCM Press, 1980), 김갑동 역, 『구약정경개론』(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7)
Christoper R. Seitz, Isaiah 1-66: Making Sense of the Whole, in Reading and Preaching the Book of Isaiah,
Edgar W. Conrad, Reading Isaiah, OBT(Minneapolis: Fortress Press, 1991), 장세훈 역, 『이사야서 읽기』(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2).
katherine Pfisterer Darr, Isaiah’s Vision and the Family of God(Louisville : Westerminster John Knox Press, 1994)
Bernhard W. Anderson, Exodus Typology in Second Isaiah, in Israel‘s Prophetic Heritage, ed. Bernhard W. Anderson and Walter Harrelson(New York : Harper and Brothers, 1962)
Bernhard W. Anderson, Exodus Typology in Second Isaiah, in Israel‘s Prophetic Heritage, ed. Bernhard W. Anderson and Walter Harrelson(New York : Harper and Brothers, 1962)
Gerhard von Rad, Old Testment Theology Ⅱ, trans. D. M. G. Stalker(New York : Harper and Row, 1965)
J. Bright, The Kingdom of God (Nashville: Browne and Nolan, 1941-1943)
Clements, Beyond Tradition History: Deutero-Isaianic Development of First Isaiah’s Themes, JSOT 31(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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