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회로실험] 중간 프로젝트(Mid-Term Project) 가위바위보 게임 제작
- 최초 등록일
- 2014.10.21
- 최종 저작일
- 2014.04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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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금까지 실험해왔던 각종 게이트와 TTL의 동작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7-세그먼트에 결과를 출력하는 가위바위보 게임을 제작한다.
목차
1. 설계 specification 및 제한 사항
2. 쿼터스 회로 설계 및 시뮬레이션 확인
3. 브레드 보드 제작
4. 사용 부품 리스트 및 가격 책정
5. 보완점
본문내용
■ 설계 specification 및 제한 사항
❍ 반드시 3개의 7-segment 사용.
❍ 가위바위보의 현재 상태를 표시할 수 있는 Segment,
이긴 횟수와 진 횟수를 나타낼 수 있는 Segment 각각 하나씩 사용.
❍ 이때 가위바위보의 상태는 반드시 0.1초 간격으로 표시해야하며 Random하게 나오도록 구현.
❍ 블록도 예제를 참조할 것.
❍ 단, 각자 창의성을 발휘하여 필요한 제어신호(예: reset, 순간 멈춤 기능 등) 추가할 것.
❍ 가격 제한 13,000원 이하.
❍ 회로 내에 오실레이터 발진기 반드시 사용할 것(function generator의 클럭 이용 못 함).
■ 쿼터스 회로 설계 및 시뮬레이션 확인
❍ 분주기
분주기는 오실레이터에서 나오는 1MHz의 주파수를 10Hz까지 낮추는 과정인데, 10진 카운터 TTL(7490)을 사용했다. 그래서 7490의 동작을 알아보기 위하여 쿼터스로 실험해본 결과, SET A, B 입력 중 최소 하나에 LOW, CLR A, B 입력 중 최소 하나에 LOW가 인가된 상태에서 CLK A에는 마스터 클럭을 입력해주고, CLK B에는 출력 값의 MSB 출력 값을 입력해주면 마스터 클럭의 negedge마다 count해서 0부터 9까지 세고난 후, 다시 0으로 초기화되어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이용하여, 카운터 출력 값의 MSB와 LSB를 AND Gate에 입력하여 1이 되는 순간 다음 카운터로 넘어가게 한다면, 7490 TTL을 5개 사용하여 각 카운터 당 주파수를 1/10씩 줄여주어 10Hz까지 주파수를 낮출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