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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의 심장부에서와 한 톨의 밀알

*경*
최초 등록일
2014.10.24
최종 저작일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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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문학에서 포스트콜로니얼리즘을 논할 때 응구기와 쿳시는 빠지지 않고 소개되는 작가들이다. 이들은 태어난 국가는 다르지만 모두 아프리카 대륙의 사람들이다. 우리는 보통 아프리카 사람이라고 하면 검은 피부를 연상하기 쉽다. 하지만 아프리카에는 검은 피부의 사람들만 살지 않는다. 다수는 검은 피부라 해도 그렇지 않은 사람들 역시 존재한다. 그들이 그 땅에 존재하게 된 주된 요인으로 ‘식민주의’를 꼽을 수 있다. 식민통치 과정에서 원래 검지 않은 피부를 가진 사람들이 그 땅에 정착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검지 않은 피부를 가진 그들은 모두 식민지를 지배하는 유럽인의 후손일까? 그렇지 않다. 『한 톨의 밀알』에 등장하는 기코뇨는 인도인 상인들의 방식을 따라 부를 축적한다. 인도인들은 식민주의자가 아니지만-인도 역시 영국의 식민지였다-‘식민주의’의 시대에 아프리카로 건너왔다. 처음에는 노동자로 식민권력에 의해 건너왔지만 이후 정주하게 된다. 이렇게 건너온 그들은 유럽인과 함께 도시의 부를 소유한다. 『한 톨의 밀알』에서는 이러한 인도인의 모습을 간략하게 묘사하고 있다. 소설에서는 짧게 언급하고 지나가지만 식민지에 사는 또 다른 피식민지인의 존재는 흥미로운 부분이다. 영국의 분할통치(divide and rule)에 의해 지배를 당하는 두 식민지 국민은 결코 교류할 수 없었다. 각자 따로 존재하는 공간 속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도 역시 그러하다. 식민성의 탈피는 바로 서로 다른 공간 속에서 사는 사람들의 만남이 전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 만남은 식민지를 넘어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가는 초석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작품에 대한 이야기보다 나 자신의 관심거리로 이야기를 시작하게 된 것 같다. 길을 잃고 헤매는 아이처럼 글을 쓰고 있는 이유는 두 작품을 해석하기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두 작품을 하나로 엮어 이야기를 하기에 두 작품의 글쓰기 방식은 판이하게 다르다. 글쓰기 방식만 다른 것이 아니라 저자들 역시 그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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