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보이와 성담론
- 최초 등록일
- 2014.10.30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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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찬욱 감독의 영화 '올드 보이'를 통해 본 성담론 분석, 기타 장치 분석, 현실 속 사례입니다.
사드, 바따이유, 미셸 푸코의 담론을 바탕으로 분석이 들어갔습니다.
목차
1. 영화 소개
2. 성담론 분석
3. 기타 장치 분석
4. 현실 속 사례
본문내용
2. 성담론 분석
사드의 에로스
18c 사회 전반적인 변화와 함께 찾아온 정신적•육체적 자유화로, 억압된 성이 풀리고 쾌락적•본능적 성이 만개할 때 나타났다. 사랑이라는 말에 담긴 순수함, 희생, 이타적 정신 등을 부정한다. 오직 성적인 욕망과 이익만을 추구하기 때문에, 상대방은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 즉 하나의 육체로만 간주되어 성적인 관계로 귀착되고, 결국 인간 사이의 모든 관계는 성적인 쾌락을 주고받는 관계로만 인식된다.
<이기주의의 원리>
개인의 성적 쾌락만을 추구하기 때문에,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혼자이고 자신만을 위하며, 타인의 고통과 불행에서 쾌락을 느낀다.
-> 우진은 대수를 15년 동안이나 ‘이유’도 알려주지 않은 채 가둔다. 우진의 치밀한 계획 끝에 대수는 자신의 딸 미도와 근친을 저지르게 되었고, 대수가 딸과 사랑을 나눴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그가 느끼는 정신적인 고통에서 우진은 희열을 느끼는 모습을 보여준다. 대수가 겪는 정신적 고통에서 오는 쾌락을 통해 누나 수아의 죽음으로 인한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다. 엄밀히 따지면 수아의 자살은 전부 대수의 책임이라고 볼 수 없다. 그러나 우진은 수아의 자살과 근친상간에 대한 죄책감을 벗기 위해 대수에게 비극의 책임을 전가한다. 이러한 우진에게서 사드의 이기주의의 원리를 볼 수 있다.
<위반의 원리>
그들의 에로스에서 나타나는 남색, 근친상간, 시간 같은 행위들은 모두 사회적•종교적•도덕적 규범에 대한 위반이다. 그들은 오직 성적 쾌락만을 추구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쾌락을 얻기 위한 방법은 중요하지 않으며, 그 쾌락은 사회적•종교적•도덕적 규범에 대한 위반행위를 통해 이루어질수록 극대화된다. … 자유자의 에로스는 복합적이고 지적이고 상상적인 위반행위를 통해 가장 큰 쾌락을 맛본다. … 사드의 에로스는 그래서 점점 더 관능의 지적이고 상상적인 위반을 향한다.
참고 자료
http://ko.wikipedia.org/wiki/%EA%B7%BC%EC%B9%9C%EC%83%81%EA%B0%84
http://news.koreaherald.com/kh/view.php?ud=20100912000037&cpv=0&md=20100917164414_6
http://cafe.daum.net/namjunggo/RjYA/39?docid=18M6b|RjYA|39|20110720101150&q=%BE%C6%B9%F6%C1%F6%C0%CE%20%BE%D8%B5%E5%B7%E7%20%B9%F6%C6%B2%B7%AF%BF%CD%20%B1%D7%C0%C7%20%B5%FE
http://ko.wikipedia.org/wiki/%EA%B7%BC%EC%B9%9C%EC%83%81%EA%B0%8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