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출현.
- 최초 등록일
- 2014.11.01
- 최종 저작일
- 2014.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시조의 문학사적 흐름
2.2. 시조의 변이 양상
3. 개인적인 의견
본문내용
1.서론
이번 리포트에서 내가 선택한 주제는 ‘9.8.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출현’이다.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는 조선조 문학의 큰 부분을 차지했고, 그 향유층이 매우 다양했던 시조가 어떠한 변모과정을 거쳤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이번 리포트에서는 시조의 문학사적 흐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단 시대는 조선시대를 기준으로 하고, 변모 양상은 소재나 내용, 주제를 중심으로 하기로 한다.
2.본론
2.1. 시조의 문학사적 흐름.
시조는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시가양식 중의 하나로서 그 발생 시기는 고려 후반으로 생각되지만 시조가 활발하게 창작되고 향유된 시기는 조선시대이다. 또한 시조는 조선조 500년 동안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또 향유되었던 문학이다. 조선왕조가 창건된 15세기 이후에는 문학담당층이 새 나라의 혁명에 참여하려는 참여파와, 고려에 절의를 지키려는 비참여파로 나누어진다. 혁명에 참여한 사람들은 훈구파로 불리고, 고려에 절의를 지키려 했던 사람들은 사림파로 지칭되면서 조선조 전기 문학의 두 중요 담당층이 된다. 그런데 이들의 지위는 모두 사대부라는 하나의 계급에서 파생된 것이다. 즉 시조란 ‘사대부문학(士大夫文學)’이었다고 할 수 있다.
17세기 이후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에 들어서면, 유교 이념과 한문학의 규율, 격식을 지키려는 집권 사대부들의 노력은 강화되었으나, 시대가 바뀌는 것을 막을 수는 없었다. 사대부문학의 내부분열이 확대되고, 사대부의 주도권이 흔들렸다. 그래서 시조를 담당하는 계층이 크게 확대될 수 있었다.
2.2 시조의 변이 양상
시조의 주제는 당대의 정치·사회적 상황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이것은 시조가 상층의 문학이었던 점과 부합한다. 고려가 멸망하고 조선이 건국된 15세기 전반기는 정치적인 격변의 시기였다. 그러기에 그 사회의 상층에 속하는 사람들의 삶에 불어 닥친 충격도 대단한 것이었음을 추측하기 어렵지 않다. 시조가 상층인의 장르였기에 정치적 격변에 대처하는 태도가 시조에 반영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참고 자료
강명혜, 「시조의 변이 양상」,『시조학논총』제24집, 한국시조학회, 2006.
김대행,『한국의 고전시가』,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9.이창식,『고전시가강의』, 도서출판 역락, 2009.
조동일 외6인,『한국문학강의』, 길벗, 1994.
조동일,『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