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론 - 모더니즘 건축 사조
- 최초 등록일
- 2014.11.06
- 최종 저작일
- 2013.04
- 14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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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던 건축운동의 태동
2. 근대건축 초기의 기술적, 미학적 경향
3. 시카고학파
4. 근대건축의 이상
5. 개방된 평면
6. 근대건축의 3대 거장
7. 고전적 모더니즘
8. 큐비즘과 공간
9. De Stijl 운동
10. 표현주의
11. 이탈리아의 미래파
12. Frank Lloyd Wright의 유기적 건축
13. Le Corbusier(1887-1965)
14. 독일 공작연맹과 Walter Gropius
15. Ludwig Mies van der Rohe
16. Bauhouse
17. 자유로운 평면
18. 미국에서의 Gropius와 Mies
19. 합리주의
20. 러시아 구성주의와 건축
21. 전제주의와 신 고전주의
22. 국제주의 양식(International Style)
23. 미국의 마천루
24. Aalto의 건축
25. Utzon의 건축
26. 미국의 근대건축
27. 연속주택단지와 도시계획
28. 60년대의 근대건축의 쟁점
본문내용
12세기부터 고딕, 르네상스 및 바로크를 거쳐 19세기의 작은 사조(고전주의, 역사주의, 아르누보 혹은 유겐트 스틸)를 지나 20세기의 근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후기바로크와 로코코 경향에 반대되는 방향으로 학문적 영향을 넓혔고, 순수한 형태와 단순한 형태를 지향하였다. 산업혁명 이후 “이중양식” 혹은 절충적인 “혼합양식”이 대두 되다가 “형태적 미학”이 크게 환영받았다. 이러한 영향으로 19세기 말 아르누보 (혹은 유겐트스틸)가 유행했다. 이때 기술적, 공학적 개념이 건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철, 시멘트, 철근 콘크리트, 판유리, I빔과 같은 재료의 등장으로 철골조 등으로 건축 형태와 공간이 변하기 시작하였다. 19세기 말 시키고 학파에서 복합 기능적인 대형공간의 건물과 고층건물을 선을 보이면서 기능주의 건축의 중심이 되었다.
<중 략>
바우하우스 건물은 각기 다른 네 방향으로 펼쳐지고 있어 단 하나의 정면 형식을 지양하는 것이었다. 건물군들은 건물이 늘어서 있는 도로와 관련하여 배치됐다. 그로피우스가 다음과 같이 쓴 것처럼, 제2차세계대전 후에 바우하우스의 자유로운 평면은 예측할 수 없을 만치 큰 추종 세력을 갖게 되었다. 우리는 한번에 이러한 복잡한 것을 다 이해할 수 없으며 거대하고 복잡한 건물의 여러 측면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자유로운 평면계획에서는 내부로 집중되는 경향 없이 밖으로 확장되고 여러 방면으로 전개된다.
녹지가 있는 넓은 장소에 공공건물이 위치하게 되고 모든 방향으로 전개되며 각 방향으로 그 날개가 자유롭게 펼쳐지는 것이 예견되었다. 이미 들어선 주위건물과의 관계는 항상 부차적인 것이 되었다. 이러한 거대하고 자유로운 구조물들이 도시 내부에 펼쳐질수록 도시의 밀도는 줄어들고 도시 구조물은 응집력을 잃어갔다. 이런 건물들 각각이 자유롭게 건설되는 동안에 전체로서의 도시는 건물 단위의 무제한적 개발에 의해 통일성을 읽게 되고 점차 혼란에 빠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