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배움터 2.0 6장 연습문제풀이
- 최초 등록일
- 2014.11.16
- 최종 저작일
- 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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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6-1 비디오와 애니메이션의 개념적 차이를 설명하고 이러한 기법들이 어떠한 경우에 가장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 설명하라. 또한 비디오와 애니메이션 활용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6-2 MPEG 압축기술의 원리를 설명하고, MPEG-1, MPEG-2, MPEG-4, MPEG-7 및 MPEG-21 표준의 특성과 용도에 대하여 비교/설명하라.
6-3 MPEG 표준의 종류와 적용분야를 기술하고, 특히 MPEG-4가 DMB 방송이나 IPTV 영역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라.
6-4 디지털 TV 방송은 전송방식의 표준규격에 따라 미국방식(ATSC), 유럽방식(DVB), 일본방식(ISDB)으로 구분된다. 우리나라는 몇 년 전 ATSC 방식을 한국표준으로 채택하였으나 당시에 ATSC 방식과 DVB방식 간에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ATSC 방식과 DVB 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우리나라가 ATSC 방식을 국가 표준으로 정한 이유를 설명하라.
6-5 아날로그TV와 디지털 TV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특히 디지털 TV의 활용분야가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예측하라.
6-6 비디오 스트리밍의 의미를 기술하고 비디오 스트리밍의 효과를 설명하라.
6-7 비디오 편집 기능 중 필터링(Filtering), 화면전환(Transition), 슈퍼임포즈(Superimpose) 및 모션(Motion)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라.
6-8 Adobe사의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인 Premiere의 기능을 알아보고 Premiere가 가장 자주 쓰이는 활용 분야에 대하여 조사하라.
본문내용
우선 비디오와 애니메이션의 개념적 차이이다. 비디오는 비디오카메라를 이용하여 실세계를 촬영한 결과물을 편집하여 사용하는 데 비해,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만화에서와 같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일련의 장면을 인공적으로 생성시킨 것이다. 따라서 비디오는 실제 움직이는 배우, 물체 및 장면을 촬영한 것이고 애니메이션은 컴퓨터로 만든 인공적인 캐릭터와 물체를 움직이는 장면으로 구성한 것이다. 비디오는 과도한 정보를 동시에 제공함하고 실 예를 들어 보일 경우에 애니메이션은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특징을 강조하고 제작비용이 비디오보다 많이 없을 때 적용된다. 이 두 개의 미디어는 인간의 감성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고, 흥미를 유발하는 곳에 쓰이기 때문에 정보를 보다 쉽게 사용자에게 전달,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이용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재미를 추구할 때 기대효과가 극대화된다.
6-2 MPEG 압축기술의 원리를 설명하고, MPEG-1, MPEG-2, MPEG-4, MPEG-7 및 MPEG-21 표준의 특성과 용도에 대하여 비교/설명하라.
MPEG은 프레임들을 I Picture, P Picture, B Picture의 세 가지 프레임으로 나누어 부호화를 수행한다. I Picture 간에는 서로 독립성이 존재하므로 원래 비디오와 같은 순서로 예측부호화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압축한다. 하나의 I Picture와 다음 I Picture 사이의 프레임들을 GOP라 부르고, 따라서 각 GOP는 이웃 GOP로부터 독립성을 가진다. P Picture는 프레임 간의 순방향 예측 부호화 영상으로, 바로 앞의 I 또는 P로부터 추정한 예측신호와의 차를 부호화한다. B Picture는 쌍방향 예측부호화 영상으로, 화면의 전후에 위치한 I 또는 P Picture로부터 추정한 예측신호와의 차를 부호화 한 것이다. I Picture는 주기적으로 배치되어 임의접근과 에러 회복을 위한 기점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JPEG 기법을 이용하여 압축한다. 압축된 프레임의 크기는 I Picture가 가장 크고 그 다음이 P Picture이며 B Picture가 가장 작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