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서-사무엘상 15장 주해 및 설교
- 최초 등록일
- 2014.11.18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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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 요
2. 주 해
3. 역사서 내러티브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4. 설 교- 제목: 하나님이 인정하는자
본문내용
사무엘상 15장은 그 내용상 다섯 문단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하나님께서 사무엘 선지자를 통하여 사울에게 아말렉 족속을 진멸하라는 명령을 하달하신 사실(1-3절)과 둘째, 사울이 아말렉 족속을 진멸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성실히 이행치 아니하는 장면(4-9절)과 셋째, 사무엘이 사울을 책망한 사실(10-23절)과 넷째, 자신의 왕권 유지를 위하여 사울이 인간적인 노력을 한 사실(24-31절)과 다섯째, 사울을 대신하여 사무엘이 아말렉 왕 아각을 사형에 처한 후 사울과 결별하는 장면(32-35절)
사무엘서는 선지자 사무엘의 등장과 더불어 시작된다. 그의 역할은 왕을 세우는 일이다.
<중 략>
선지자 사무엘이 이처럼 다시금 사울을 찾아온 때는 그가 사울을 떠나간 때(삼상13:15)로 부터 오랜 시간이 지난 후의 일인 것으로 추정된다. 혹자는 다윗이 기름 부음 받은 때(삼상16:1-13)와 믹마스 전투(삼상13:1-15) 사이의 기간을 연대기적으로 계산하여, 적어도 20년의 세월이 경과한 후에 사무엘이 다시금 사울을 만난 것으로 주장한다(Leon Wood). 한편 과
거 사울의 불순종으로 인해 그에게 심판이 예고되었긴 하나(삼상13:13-14), 사무엘을 통해 주어진 하나님의 명령은 일전의 잘못을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중 략>
구약 역사서가 선포, '케리그마'라는 점은 역사 서를 성경 적으로 설교하는데 있어서 명심해야할 첫 번째 요점이다. 쉽게 말해 역사서는 이미 설교(sermon)이다. 여기서 역사서가 설교라 함은 현대적 의미에서, 예배라는 의식에서 전달되는 "설교"라는 의미는 아니다. 역사서가 단지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에 대한 중립적인 기록물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선포요 케리그마라는 점에서 설교라는 의미이다. 그런 점에서 역사 서뿐 아니라 성경전체는 이미 선포요 케리그마이다. 이것은 성경 이해의 매우 중요한 점이기에 반복해서 강조할 필요가 있다. 특별히 역사 서라고 하면 그 타이틀이 가지고 있는 문자적 의미 때문에, 또한 이스라엘 역사를 내용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저 중립적인 역사보고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매우 크다. 이런 점에서 역사 서를 설교로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