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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가상현실 기술의 이해

논현동소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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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11.21
최종 저작일
2014.09
15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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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1 증강현실의 개념과 특성
1) 증강현실의 개념
2) 증강현실의 특성
(1) 3차원 방식의 다감각적(Multi Sensory) 정보 제공
(2) 이음새 없는 인터페이스(Seamless Interface)를 통한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결합
(3) 실물형 인터페이스(Tangible User Interface : TUI)를 통한 조작성 강화

1.1.2 증강현실 기술 구성
1) 디스플레이
2) 객체/마커 트래킹 및 정합(Registration) 기술
3) 영상 합성 기술
4) 상호작용 기술 및 사용성
5) 저작도구 및 기타 기술

1.1.3 증강현실 적용사례
1) 의료 분야
2) 방송 분야
3) 기계 조립 및 수리 분야
4) 게임 분야

참고자료

본문내용

실물형 인터페이스란 실세계의 물체, 도구, 2차원적인 표면, 3차원 공간 등 실세계의 것, 예를 들면 책이나 연필, 미니 자동차 등을 이용하여 컴퓨터의 입력장치, 즉 디지털 정보를 다루기 위한 인터페이스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실물형 인터페이스는 기존의 어떤 인터페이스와도 상당히 차별화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레고로 가정해 보면 여러 단위의 블록들을 쌓아 3차원 모델을 만드는 장난감으로, 레고로 3차원 모델을 만드는 것은 생각에 따라 바로 행해지는 단순한 작업이다. 그러나 이러한 작업을 컴퓨터 환경으로 옮겨 컴퓨터의 3차원 모델링 도구를 이용해 가상 모델을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사용법에 대한 습득과 훈련을 받아야만 한다. 그러나 이런 컴퓨터 작업에 마우스나 키보드가 아닌 레고 블록을 인터페이스로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가상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이와 같이 실제 세계의 물체를 가지고 컴퓨터의 가상모델을 컨트롤하는 인터페이스 방식이 바로 실물형 인터페이스이다. 이때 실세계의 물체는 하나의 입력장치가 되며, 가상세계에 있는 모델과 직결된 관계를 갖게 된다.

<중 략>

증강현실 기술은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섞어서 보여 주기 위해서는 특수한 디스플레이 장치가 필요하며, 이를 See Through Head Mounted Display(HMD)라고 한다. HMD는 머리에 쓰는 안경과 비슷한 디스플레이 장치로서, 사용자의 눈 바로 앞에 작은 LCD 모니터와 이의 영상을 광학적으로 확대하여 보여 줄 수 있는 광학 렌즈 및 케이싱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STHMD의 광학 시스객체, 마커 트래킹 및 반사 거울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 사용자가 바깥의 현실 세계를 볼 수 있게 하기 위함임. 그리고 컴퓨터에서 생성된 가상객체의 영상을 거울에 반사 하여 눈에 현실 영상과 겹쳐서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계보경(2007)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반 학습에서 매체특성, 현존감(presence), 학습몰입(flow),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pp1-9.
고윤호(2004) 증강현실 기술과 미래, 산업기술연구논문집, 19(1), pp87-95.
김영봉(2007) 교육학개론, 서현사.
김진숙,김경현,김미현,김수미(2008) 증강현실 기반 학습 콘텐츠 활용 수업의 교육적 효과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pp27-37.
김준대(2008) 증강현실 기반 수학교육과정의 체험학습 모델.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서울. pp33-36
류지헌,조일현,허희옥,김정현(2006) 증강현실 기반 차세대 체험형 학습 모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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