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사
- 최초 등록일
- 2014.11.21
- 최종 저작일
- 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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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80년대 이전
1. 중국영화 시대구분ㅤ
2. 문화대혁명과 중국영화ㅤㅤㅤㅤㅤ
Ⅱ. 5세대 영화
1. 5세대 영화의 정의와 특징ㅤ
2. 5세대 영화의 주요의식ㅤ
1) 반봉건 민족의식
2) 민속의식
3) 정치의식ㅤ
3. 5세대 감독과 작품ㅤㅤㅤㅤ
1) 천카이거
2) 장이머우
3) 티엔좡좡
4) 황지엔신
Ⅲ. 6세대 영화
1. 톈안먼 사건과 중국영화ㅤㅤㅤ
2. 6세대 영화의 정의ㅤ
3. 6세대 영화의 특징
1) 진정한 기록영화
2) 도시의 주변 인물, 도시의 현실주의
3) 반전통적 사고
4. 6세대 감독과 작품ㅤ
1) 허이
2) 쟝웬
3) 장위엔
4) 지아장커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80년대 이전
1. 중국영화 시대구분ㅤ
중국 영화의 시대구분은 영화 자체의 흐름에 따라 출현한 경향에 초점을 맞추었다기보다는 정치적인 변동에 의한 인위적인 구분이라고 할 수 있다. 1세대는 중국 최초의 영화 <정군산定軍山>(1905)에서부터 시작하여 1930년대까지 활동했던 영화매체를 처음 접한 초기의 개척자이다. 정정추(鄭正秋), 장스촨(張石川)을 대표로 하는 이들은 기본적으로 미국영화의 영향을 받은 상업영화의 옹호자들이다. 2세대는 유성영화 시대로 넘어간 1930년대 말에서 1940년대 초, 항일 전쟁과 국공 내전을 겪으면서 이념과 사회의식이 반영되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추구했던 세대이다. 이에 따라 예술성을 지향하는 자유주의 성향이나 사회적 의의를 강조하는 좌익 성향으로 발전한다. 3세대 영화는 1949년 인민공화국 수립 이후부터 1966년 문화대혁명 이전까지로 ‘신중국 17년 영화’라고도 한다. 이 당시 영화는 정치 선전적인 요소가 짙고 인민교육적인 색채, 평이한 서사 방식, 예술의 공식화 등 당대의 시대적인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 늘 정치적인 영향력 아래 있었던 영화계는 문혁의 종결을 계기로 새롭게 호흡할 수 있는 ‘신시기 중국영화’시대를 맞이하는데 이때 문혁이 남긴 상처에 대한 분노를 폭로하며 기형적으로 변해버린 사회를 담아내는 한편 문혁으로부터 해방을 얻어낸 ‘당’을 칭송하는 상흔傷痕영화와 반사反思영화들이 대거 제작되었다. 영화공부를 마치고도 문혁으로 10년 이상 제대로 된 활동을 하지 못했던 4세대 감독들은 과거의 정치적 체험을 지극히 유화적이거나 권력 추종적 입장에서 다루며 영화언어의 현대화 역시 미흡한 시도로 그치게 된다. 중국의 각 세대는 스승과 제자 또는 선후배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1~3세대는 주로 연극계에 몸담고 있었던 사람들이었고 4~6세대는 베이징영화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이 중심을 이루었다. 이런 세대 구분은 5세대 감독들이 국내외 영화계에서 중국 영화의 대표자들로 알려지면서 처음 시작되었다. 문혁의 영향으로 이들 4, 5세대들은 동일한 출발선상에 있었으며 거의 동시에 활기를 띠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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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정(2008) 영화로 보는 중국문화이야기, 신아사
이종희(2000) 중국 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최환(2005) 중국 영화의 이해와 감상, 영남대학교 출판부
안상혁·한동구(2008) 중국 6세대 영화, 삶의 본질을 말하다,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제영미(2003) 중국 5세대 張藝謀 감독의 작품 속에 나타나는 민족의식, 동의대, 2003
BIFF Forum(2013) 중국영화와 인문주의 스펙트럼, 부산국제영화제 연구소,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