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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끼전>에 대한 감상과 이해, 내용구성 및 인물 형상, 작품세계와 의미, 조선후기 우화소설과 판소리계소설, 창작시기, 이본 양상과 전승과정 등

체리냥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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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12.16
최종 저작일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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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끼전>에 대한 감상과 이해, 내용구성 및 인물 형상, 작품세계와 의미, 조선후기 우화소설과 판소리계소설, 창작시기, 이본 양상과 전승과정 등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고전을 공부하는 것은 언제나 낯설면서도 흥미로운 일이다. 새로운 것을 조사하고 탐구하는 과정이 힘들긴 하지만, 얻는 결과물이 더 크게 와 닿기 때문이다. <장끼전>은 조선후기 소설로 당시 조선시대 사회상을 잘 반영한 소설이다. 조선 후기로 갈수록 '남존여비'와 '출가외인'사상은 더욱 강화되었다. 이에 따라 여성의 지위는 점점 더 낮아졌다. 따라서 이 작품에서 까투리가 네 번이나 개가하는 설정은 당시로서는 거의 현실성이 없는 이야기다. 그럼에도 까투리가 수차례 개가를 한 것은, 신장된 여권과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중시했던 조선 후기 서민들의 의식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장끼전>이 완전히 조선후기의 작품인지 아닌지,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고 다만 이러한 작품의 내용을 통해서 당시 시대상과 관련지어 ‘예측’을 할 뿐이다. 다음 본문에서는 <장끼전>의 내용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우화소설과 판소리계소설에 대해 살펴본 다음, 창작시기와 이본 양상까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로써 우리는 생소했던 <장끼전>이라는 작품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머리말

II. 본문
1. <장끼전>의 감상과 이해
1) 내용 구성 및 인물 형상
2) 작품세계와 의미
2. 조선후기 우화소설과 판소리계소설
3. <장끼전>의 창작시기
4. <장끼전>의 이본 양상과 전승과정

III. 맺음말

본문내용

2) 작품세계와 의미
(1) 작품세계
·갈래 : 국문 소설, 의인체 우화 소설(인격화된 동물에 의해 사건이 진행됨. 작품 외적 세계에 대한 강한 우의적 기능을 가짐), 판소리계 소설(판소리 한마당으로 불리다가 뒤에 소설로 정착됨), 사회 소설(사회의 부조리를 담음)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 시간(조선 후기 어느 봄날) / 공간(강원도 어느 산골 마을)
→ 시대적 배경 : 조선후기 19세기 이후에 유교윤리가 전사회적으로 확고해지면서 ‘남존여비, 출가외인’과 같은 사상이 더욱 강고해지고 여성의 지위는 점점 낮아짐
→ 사회적 배경 : 조선시대에 양반사회에서만 문벌의 명예를 보존하고나 ‘열녀불경이부(烈女 不更二夫)’라는 유교적인 예의를 준수하여 여성의 개가(改嫁)를 금한 것이 아니고, 평민 사회에서도 여성의 개가를 부정적으로 여겼던 것으로 보인다. 조선 초부터 논의되어 오던 개가 여부에 대한 시비는 드디어 성종 16년, 「경국대전」의 편찬을 계기로 일단락되었다. 재가한 자손에 대해서는 관직을 제한하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개가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당시 유교적 윤리 사상으로 인하여 개가금지가 더 강조되었던 것으로 본다.
·성격 : 우화적. 풍자적
·주제 : 조선시대의 남존여비(男尊女卑) 비판 → 부인 까투리의 말을 무시하다가 죽은 장끼
개가금지(改嫁禁止) 비판과 풍자 → 장끼가 죽자마자 개가한 까투리
·별칭 : <웅치전>, <화충전>, <장젼>, <투리와 장끼가>, <자치>, <까토리가 화츙젼>,
<궝자치가>, <젼>, <장치젼>, <화츙션젼>
·근대성 : 양반사회의 위선 풍자, 여권 신장, 인간의 본능적 욕구 중시
→ 조선후기 서민의식 반영
·유통 : 판소리 각본을 영·정조 시대에 이르러 소설화한 것으로, 판소리 각본도 항간에 전해 오는 설화를 바탕으로 만든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문체 및 표현 : ① 3·4조, 4·4조의 율문체 ② 구어체, 의성어·의태어 사용
③ 미사여구로 치장한 미문체 ④ 묘사체를 통한 골계적 표현
⑤ 대화체(대화내용이 장황하게 나열됨)
⑥ 영탄적 문체 ⑦ 현재형 문장 ⑧ 언어의 이중성

참고 자료

권영호(1995), “장끼전 작품군 연구”, 경북대 박사 논문
박일용(1993), “장끼전의 문학적 의미 재론”, 동리연구회
우창호(1994), “장끼전의 형성과정 재고”, 문학과 언어연구회
이석래(1992), “장끼전”, 조선후기소설연구, 경인문화사
정출헌(2000), “장끼타령”, 판소리의 세계, 문학과 지성사
체리냥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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