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구스타프 융의 심리학과 종교
- 최초 등록일
- 2014.12.18
- 최종 저작일
- 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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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심리학과 종교에 대하여
3. 원형에 대하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 1875-1961)은 아들러처럼 프로이드의 총애를 받고 후계자로 지명된 상태였으나 1914년 프로이드를 떠나 분석 심리학파를 만들었다. 융도 역시 프로이드가 성욕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에 반대하였다. 그러나 융이 프로이드의 무의식 개념을 버린 것은 아니고 거기에 집단 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ness)이라는 개념을 첨가하였다.
융에 의하면 집단 무의식 속에는 과거 세대의 누적된 경험이 저장되어 있다. 따라서 모든 인간에게 공유되고 있으며 사고하고 느끼는 방식, 인생과 세계를 인식하는 방식, 신과 인류에 대한 인식 등에 영향을 주는 기본 성향으로 본다. 융은 또한 성격의 구성요소에 개인적 무의식을 포함시켰다. 개인적 무의식은 그 재료가 억압되거나 망각된 것이며 많은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의식될 수 있는 것으로 프로이드의 전의식과 유사한 개념이다. 융이 가정한 또 다른 성격 구성요소는 자아이다. 자아는 개인이 의식하는 모든 가정, 생각, 기억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적 욕구뿐만 아니라 창조적인 힘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융은 집단적 무의식의 중요한 구조적 요소를 원형(Archetype)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보편적 심상이나 상징을 말한다. 어머니 원형(mother archetype)같은 것은 신화나 꿈, 미신 및 정신병적 사고에서 종종 나타난다.
융은 사람들이 자신 속에 있는 반대되는 힘에 대해 투쟁하는 방법을 강조하면서 여러 원형을 언급하였다. 그 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페르조나(persona)라는 원형은 타인에게 제시하는 얼굴로 인습적 역할을 대표한다. 그러나 개인적이고 진정한 자기와는 다르며 남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하거나 자신을 은폐시키려고 하기 때문에 진정한 자기와 갈등을 일으킨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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