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시대의 (레오나르도,미켈란젤로,라파엘로)예술후원과 현재의 예술후원
- 최초 등록일
- 2014.12.26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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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시대의 예술후원과 현재의 예술후원
A+ 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과거의 예술후원
1. 레오나르도 다 빈치
2. 미켈란젤로
3. 라파엘로
B. 현재의 예술후원
1. 아테크(Art+tech)시대의 미술
2. 화랑 전속작가들의 빛과 그림자
C. 과거와 현재의 예술후원 차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예술은 참으로 아름다운 추구인 동시에 모든 이의 로망이라 할 수 있는 행위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그 이면에 예술은 배가 고픈 직업이라는 말들이 오가고, 근래에는 예술을 시키려면 충분한 재정적 여유 없이는 힘들다고 여기는 현실적인 문제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예술이라고 하는 분야를 연구하고 발전시킴에 있어 아름답고 미적인 정수를 탐미하는 것이 전부였으면 좋겠지만, 우리가 세상을 살아간다는 것은 끊임없는 생존과 투쟁의 양면도 공존하며 가는 것이기에, 예술가 역시도 기본적인 빵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한다면 결코 창작의 왕성한 활동과 몰입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문화,예술의 황금기라고 일컬어지는 르네상스 시대를 살펴보면 예술후원이 매우 적극적이고 풍족할 만큼의 지원으로 이루어 졌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 그 결과 오직 창작 활동에만 매진할 수 있었던 수많은 예술가들이 찬란한 문화유산을 꽃피웠다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예술경영과 예술행정을 공부하는 한 사람으로서, 또한 후대에 한 걸음 더 나아간 문화와 예술유산을 전수할 책임이 있는 수많은 예술학도 중의 한 사람으로서, 과거 찬란했던 르네상스 시대의 배경이 된 예술후원의 형태를 살펴보고 현재의 후원 형태와 비교해 본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고 발전적인 대안을 찾을 수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역사가 걸어온 만큼 과거 예술후원의 모습들도 상당히 다양하지만, 여기서 집중적으로 다룰 내용들은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세 거장(레오나르도,미켈란젤로,라파엘로)들에게 지원된 예술후원이다. 이들이 여전히 후대에게까지 전해져 막대한 예술적 영향을 끼칠 수 있었던 성취의 배경에는 어떠한 후원이 있었는지 살펴보면서, 현재의 예술가들을 후원하는 형태와 비교해 보면 앞으로 우리 예술계가 관심을 갖고 투자해야 할 대안과 과제들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Thomas Koster, 오유경 역.『우리가 알아야 할 예술가50』 (서울: 세미콜론, 2008)
클라우디오 메를로, 노성두 역.『르네상스의 세 거장』(경기: 사계절, 2006)
박상용.『미술시장 뒤집어 보기』(서울: 오픈아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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