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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의 성례론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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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12.27
최종 저작일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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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칼빈이 기독교 강요에서 논한 하나님 사상, 성경관, 칭의관, 교회론, 성례론, 기도론중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여.
1. 로마 카톨릭 교회의 입장을 서술하고.
2. 칼빈이 무엇에 근거하여 로마 카톨릭을 비판하는지 서술하고.
3. 칼빈의 입장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논술,작성 하시오.

본문내용

칼빈이 강조하는 참교회의 표징중 하나는 “성례전의 집행” 이다. 칼빈은 성례전에 관한 긴 설명을 통해서 로마교회의 그릇된 교리를 비판한다. 로마교회의 7가지 성례전 가운데 세례와 성만찬의 두 성례전만을 인정하며, 성례의식은 실제 집행상의 문제점만을 비판하고 그 교리의 윤곽은 받아 들이고 있는 셈이다. 칼빈의 강조점은 역시 기독론적이요, 성령론적인 성만찬의 이해이다. 성만찬을 통해서 그리스도가 임재하는데 성령을 통해서 영적으로 임재한다고 주장한다. 칼빈은 결코 성만찬의 가치를 평가 절하 한 것이 아니었다. 그것이 보다 철저하고 바르게 집행되기를 바랐던 것이다.

<중 략>

성찬에 대한 이해를 두고 루터교회 측은 신령주의적 전통을 존중한데 반하여 개혁교회 측은 더 합리적인 사고와 이해를 존중하였으므로 더 개방적이었다.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충실하려는 사람이면 해석상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관용하려는 편이었다.
카톨릭에는 칠성례 혹은 일곱가지 성사를 가지고 있다. 일곱가지 성례나 성사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고해성사, 견진성사, 혼배성사, 성체성사, 세례성사, 병자성사” 총 일곱가지를 성사라고 한다. 그렇다면 성시는 무엇인가? 성사는 곧 성스럽게 하는 것, 성스럽게 구별된 것 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즉, 성스럽게 하는 예식으로 볼수 있다.

<중 략>

성찬은 성도가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와 연합한다는 사실에 대한 표징이요 인치심이다.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요6:53)을 통하여 성도는 그리스도의 죽음에 연합한다. 그리스도와 연합한 결과는 영혼의 생명과 능력, 기쁨이다. 떡과 포도주가 인간의 육체적인 생명을 양육하고 힘을 공급해 주듯이 그리스도께서도 영혼의 생명을 유지시키시고 소생시키신다. 성찬은 성도간의 연합을 상징한다. 그리스도의 몸을 공유한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로서 영적인 통일성을 가지며, 이러한 지체의식을 가지고 살아간다.

참고 자료

종교개혁자 요한칼빈 정성구 하늘기획
아브라함카이퍼의 사상과 삶 정성구 컴덤북스
종교개혁사 오덕교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기독교 교회사 김영재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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