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 K-pop (케이팝) 의 현황과 시장조사, 지속가능 전략
- 최초 등록일
- 2015.01.01
- 최종 저작일
- 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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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케이팝의 현황과 시장조사 및 지속가능 전략 을 쓴 보고서로
케이팝의 현황과 반응 컨텐츠의 종류와 해외 여러사람들의 관심사 이유 등을 비롯한 시장조사를 정리하고
지속가능 전략을 생각해 본 완벽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케이팝 현황
2. 한국콘텐츠진흥원 ‘케이팝 미국시장 소비자 조사’ 결과
3. K - POP 지속가능전략
본문내용
- 유럽: 케이팝은 불황의 탈출구이자 매력적 문화
핀란드를 비롯 프랑스를 포함한 여러 국가들이 한국 업체와 손을 잡으려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케이팝은 리듬과 사운드만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 드라마 열풍과 케이팝
= 최근 드라마에 이어 드라마와 함께 한류 주역으로 등장한 K-POP
-> 2000년대 이후 일본, 중국, 태국 등 아시아 주요 국가에 다수의 한국 아이돌 그룹이 활발하게 진출하며 K-POP 열풍이 시작
(2001년 일본에 진출하여 대성공한 보아를 시작으로 해외 진출 가속화)
<중 략>
* 케이팝 청취 시간
- 응답자의 주당 평균 케이팝 시청취 시간
-=‘10시간 이상’ 51.4%(791명) , ‘7시간 ~ 10시간’ 23.4%(360명) , ‘3시간 ~ 6시간’ 20.8%(321명) , ‘1시간 ~ 2시간’ 4.4%(68명) 순으로 답
- K-pop 콘서트 관람 경험 응답자 60%(905명)
* 케이팝 음악 청취 기간
- ‘5년 이상’ 39.55%(609명)
- ‘3년 이상’ 24.35%(375명)
- ‘1년~3년’ 26.75%(412명)
<중 략>
홍콩 느와르의 몰락을 예로 한번 히트를 친 작품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은 채로 재탕, 삼탕 해가며 대작의 아류작이란 수식어 밖에 붙여지지 못한 후속 작들이 계속되면 몰락의 가능성이 있다.
K-POP진출지역에서 확실한 인지도를 쌓고, 인기 있는 것만 계속 밀고나가기 보다는 인지도를 쌓았으면 보완 수정을 거치고 파격적인 변화까지는 아니더라도 조금씩 새로운 시도들을 하면서 업그레이드한 케이팝의 이미지를 계속 보여줄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