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라쇼몽의 영화 언어 분석( 3가지 측면을 통해 라쇼몽의 영화적 장치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5.01.05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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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라쇼몽>의 영화적 언어의 구조
2. 극적 상황에 대한 심리적인 몰입을 도와주는 영화적 장치
3. 요약 정리
본문내용
1. <라쇼몽>의 영화적 언어의 구조
<라쇼몽>은 나츠메 소세키와 함께 일본 근대문학사에서 가장 유명한 소설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단편<덤불 속>과 <라쇼몽>을 구로사와 아키라 (黑澤明) 감독이 각색한 작품이다. 영화는 전란이 끊이지 않는 헤이안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전쟁의 흉물스러운 이미지는 어두침침한 라쇼몽의 전경과 오버랩되어 영화가 진행된다. 베니스 영화제 "그랑프리"수상, 1951년 아카데미 영화제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 수상했다.
영화 <라쇼몽>은 서술자가 복수인 다중적 서술구조를 지니며 동시에 서술 층위가 여러 단계의 수직적 위계구조를 따르는 다층적 서술구조를 지니고 있다. 서술이 다중적이라는 것은 동일한 사건이 네 서술자에 의해 중복적으로 서술된다는 것이다. 서술 내용은 증언자마다 다르며 관객은 그 서술 내용들을 서로 비교하고 대조해야 주제가 추출되는 구조로 되어있다. <라쇼몽>에서의 다층적 서술구조란 서술이 수직적인 위계 구조를 가진다는 것이다. 서술은 크게 현재(라쇼몽에서의 대화), 가까운 과거(법정), 먼 과거(숲속에서의 일) 또는 1인칭 이야기(나무꾼과 승려의 이야기)와 3인칭 이야기(타조마루, 사무라이 아내, 사무라이의 이야기)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서술구조만으로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을지 몰라도 관객이 내용에 몰입하도록 하기에는 다소 진부한 감이 없지 않아 있다. 일상생활에서도 4명의 이야기를 차례로 듣기 힘든 것과 마찬가지로 영화가 진부 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감독은 다양한 영화적 기법을 적절히 사용해 관객이 영화에 깊이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참고 자료
장우진, <영화 라쇼몽을 통해 본 다층적 서술 구조의 기능>, 『영화연구』21호, 한국영화학회, 2003
김정호, <플래시 백 분석: 라쇼몽과 세편의 영화의 경우>, 『영화연구』29호, 한국영화학회,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