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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사상의 개념과 배경,전파,내용 및 주요사상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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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계몽사상이란?

Ⅱ. 계몽사상의 배경은?

Ⅲ. 계몽사상의 전파는?

Ⅳ. 계몽사상의 일반적인 내용은?

Ⅴ. 주요사상가들
1) 볼테르
2) 몽테스키외
3) 백과전서파(디드로, 달랑베르)
4) 장 자크 루소

본문내용

Ⅰ. 계몽사상이란?
(1). ‘계몽’의 자의(字意)적 의미는?
- 계몽이란 ‘무지와 미신의 어두운 후미진 곳에 밝게 빛을 비추는 것’ 을 의미하되, 여기서 빛이란 곧 ‘이성의 빛’을 의미한다. 즉, 계몽이란 아직 미자각 상태에 잠들어 있는 인간에게 이성의 빛을 던져주고, 편견이나 미망에서 빠져나오게 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 계몽이란 말은 칸트가 『계몽이란 무엇인가』(1748)를 저술한 후부터 사상사에서의 용어로 사용됨.

(2). 철학운동으로서의 계몽사상
- 계몽사상은 18세기 유럽에서 기독교에 바탕을 둔 기존의 전통적인 세계관을 거부하고 인간, 사회, 자연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펼치는 철학운동을 지칭한다. 즉 새로운 관념이며 이것은 ‘비판적 관념과 이성의 적용을 지향하는 관념’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중요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① 이성의 자유스러운 그러나 종종 무비판적인 사용
② 권위나 전통적인 교리 및 가치에 대해 적극적인 회의
③ 개인주의 경향
④ 보편적인 인간적 진보에 대한 개념과 과학에서 경험적 방법

+@ 계몽주의에 대한 칸트의 정의
계몽주의는 하나의 철학이기보다 정신의 해방이며, 진보의 정신으로 고양된 이성의 자유로운 검증에 모든 것을 맡기고자 하는 용기 있는 결단, 즉 철학적 태도라고 정의함.

계몽주의란 자기 자신이 책임져야 할 미성숙으로부터 인간을 벗어나게 하는 것이다. 이 미성숙은 타자의 지도 없이 자신의 이성을 사용하는 것의 불가능성 속에 있다. 미성숙의 원인이 이성의 결여에 있는 것이 아니라 타자의 지도 없이 자신의 정신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결단과 용기의 결핍에 원인이 있을 때에는 인간 자신에게 그 미성숙의 책임이 있다. 너 자신의 이성을 사용할 용기를 가져라! 그것이 계몽주의의 표어다.

Ⅱ. 계몽사상의 배경은?
(1). 16~17 세기 : 계몽사상 등장의 배경
- 계몽사상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대략 18세기 초에서 말까지 걸쳐 있는 유럽 지성사의 한 시기를 언급하며 지리적으로 유럽의 국가들 중에서도 프랑스에 집중되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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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휘원, 신원순, 2002, 「계몽주의하의 기독교 : 비판적 관점 from the Critical Perspective = Enlightenment and Christianity」, 『論文集』, 평택대학교
이동렬, 2008, 『빛의 세기, 이성의 문학 프랑스 계몽사상과 문학』, 문학과지성사
한스 요하임 슈퇴리히 저, 박민수 역 , 2008,『세계 철학사』, 이룸
진병운, 2004, 몽테스키외의 생애 (몽테스키외 『법의 정신』 (해제),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프랑스문화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마들렌 피노 저, 이은주 역, 1999, [백과전서], 한길사
로버트 단턴 저, 조한욱 역, 1996 [고양이 대학살], 제 5장: 철학자들은 지식의 나무를 다듬는다:[백과전서]의 인식론적 전략 문학과지성사
차하순, 1972, [백과전서에 나타난 사회사상], <역사학보>, 179-241쪽
홍성욱 ,2009 [상상력의 과학, 과학의 상상력] <독일어문화권연구> 제 18집, 12월, 249-288쪽.
김응종, 2012,『이신론과 관용』, <인문학연구> 88권0호 , pp.209-238 <이신론과 관용>,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이현아, 2013.3,『몽테스키외의 현실주의적 자유주의와 삼권분립』 철학과 현실 2013년 봄호(통권 제96호), 153-170 (18 pages)
정종길, 2006, 『학술대회 : 프랑스 헌법과 공법상의 제문제 ; 발표논문 : 우리통치구조 기본원리에 수용된 18세기후반의 프랑스 헌법사상 -루소, 시에예스, 몽테스키외 사상을 중심 으로』, <세계헌법연구> 12권1호, pp.83-94, 국제헌법학회, 한국학회
조재용, 2010,『근대 미디어로서의 극장과 식민지시대 문학 장의 동학 : 변증법적(辨證法 的) 세계관(世界觀)의 한 실현 방식 -프랑스 “백과전서파”와 최남선(崔南善)』, <대동문화연구> 69권0호 (), pp.447-483,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G.랑송, P.튀프로, 정기수, 1997.3.20.,『랑송불문학사』,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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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은기, 2013,『루소의『사회계약론』한계 고찰』,<인문연구> 68권0호, pp.153-174,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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