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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및 사회·문화적 배경에 의한 ‘디오뉘소스 신화’의 재해석 - ‘올림포스 전통 신화’, ‘오르페우스교 신화’, ‘니체의 해석’을 중심으로 (A+ 소논문)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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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1.08
최종 저작일
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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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올림포스 전통 신화, 오르페우스교 신화, 니체의 해석을 중심으로 역사 및 사회·문화적 배경에 의한 ‘디오뉘소스 신화’를 재해석한 자료입니다. 시간적 순서에 따라서 디오뉘소스 신화가 어떻게 변형되어가는가에 대해서 각종 신뢰도 있는 논문, 서적을 통하여 보충하고 정리하였습니다. 과제 평가에서 A+을 받은 소논문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올림포스 전통 신화에 등장하는 디오뉘소스의 해석
3. 오르페우스교에 의해 재해석된 디오뉘소스
4. 니체에 의해 재해석된 디오뉘소스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오이디푸스 신화’, ‘이카루스의 날개’, ‘시지프스의 고행’ 등 그리스 신화의 수많은 소재들은 역사적 과정을 통하여 끊임없이 재해석되어왔고 그 메타포(metaphor)는 아직까지 수많은 철학적, 사회적, 문화적 현상 전반에 걸쳐서 재현되고있다. 그런데 그 재현은 늘 시대적 요구나 사상가 혹은 철학자의 결단에 따라 필요에 의하여 해석된다는 특성을 가진다. 예를 들어 “호메로스의 『오뒷세이아』는 근친상간의 모티브, 자기 스스로를 처벌함이라는 모티브가 드러나지 않는”다. 한편 그보다 후기에 서술된 “아이스퀼로스의 『오레스테이아 3부작』은 가문의 비극과 왕가의 멸망을 도시국가의 구원이라는 긍정적인 결과와 대담히 결합하는 반면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은 오이디푸스의 비극적인 운명이라는 관점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인간 지식의 한계를 드러낸”다. 게다가 라캉은 발달이론의 전개에 있어서 “대상관계와 무의식의 형성물을 설명하기 위한” 소재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차용한다.
‘오이디푸스 신화’처럼 역사적 과정을 통해서 재해석되고 재생산된 대표적인 신화로는 ‘디오뉘소스 신화’를 들 수 있다. 디오뉘소스는 전통적인 올림포스 신화에서 디오뉘시아(Dionysia)라는 축제와 함께 감성, 정서, 직관, 역동 등을 상징하는 신으로서 해석되었다가 오르페우스교에서는 숭배의 대상이 되면서도 교리는 전통적 시각과는 반대로 절제와 금욕을 추구하는 독특한 형태로 해석된다. 19세기 합리주의와 실증주의의 발달에 대한 반동으로 등장한 니체는 『비극의 탄생』을 통해 인간 본성을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뉘소스적인 것을 구분하여 설명하며 디오뉘소스 신화를 재해석했다.
이 글은 ‘디오뉘소스 신화’의 재해석이 어떤 역사 및 사회·문화적 배경 하에서 이루어졌고 그 구체적인 내용이 의미하는 당대의 역사적 요구와 사상가·철학자의 결단에 대해서 다루게 될 것이다. 또한 주된 내용은 앞서 예시로 들었던 ‘올림포스 전통 신화’, ‘오르페우스교 신화’, ‘니체의 해석’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김기선,「근대미학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 니체 예술형이상학의 토대로서의 디오뉘소스적인 것」, 『미학 예술학 연구 14권 0호』, 2001.
김기영,「오이디푸스 신화의 수용과 변형 :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을 중심으로」, 『드라마연구 26』, 한국드라마학회, 2007.
김은희·이찬, 「니체의 디오니소스적 자연관에 의한 공간 특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0(3)』,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1.
김봉철, 「디오뉘소스 신화와 디오뉘시아 제식의 연관성 -고전기 아테네의 안테스테리아를 중심으로」, 『서양사론 92권 0호』, 한국서양사학회, 2007.
문혜경, 「오르페우스(Orpeus) 종교의 특징과 사상적 전승」, 『서양고대사연구 34』, 한국서양고대역사문화학회, 2013.
문혜경, 「페이시스트라토스의 참주정」, 『서양고대사연구 6』, 한국서양고대역사문화학회, 1998.
심재민, 「니체의 아리스토텔레스 비판과 비극론」, 『드라마연구 35』, 한국드라마학회, 2011.
염승섭, 「디오니소스 축제와 그 신화적 담론」, 『독일학연구 25』, 동아대학교 독일학연구소, 2009.
윤병렬,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에게서 디오뉘소스적인 것의 존재」, 『철학탐구 30권 0호』,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2011.
윤병태, 「니체 사유에서 디오뉘소스의 정체」, 『헤겔연구 24권 0호』, 한국헤겔학회, 2008.
이유섭, 「라깡 정신분석의 오이디푸스와 거세」, 『라깡과 현대정신분석 13(1)』, 한국라깡과현대정신분석학회, 2011.
장영란, 「오르페우스교와 피타고라스학파의 영혼윤회설」, 『철학과 현상학 연구 26』, 2005.
정낙림, 「니체의 비극적-디오니소스적 사유와 예술」, 『철학논총 37』, 새한철학회, 2004.
하피터, 「하이데거와 역사학의 문제」, 『철학과 현상학 연구 40』, 한국현상학회, 2009.
홍은숙, 「디오뉘소스적 도취와 그리스 비극」, 『신영어영문학회 학술발표회 자료집』, 신영어영문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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