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전본풀이>의 구체적 서사단락과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5.01.11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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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서사 단락 추출
3. 여성의 지위를 중심으로 본 제주도 가정 신앙
4. 대립과 전복을 중심으로 본 <문전본풀이>
5.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문전본풀이>란 제주도의 무당굿에서 심방(무당)이 노래하는 문신의 신화, 또는 그 신화를 노래하고 문신에게 기원하는 제차 이름을 일컫는다. 즉, 문전신에 관한 본풀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문전본풀이>는 문전신의 내력뿐만 아니라 조왕신, 측간신 등 가신의 좌정 이유 및 만물의 유래를 담고 있는 등 그 내용이 다양성을 갖고 있다. 더불어 전형적인 계모담의 모습을 통해 처-첩, 첩-일곱 형제의 대립을 보여준다.
<문전본풀이>는 제주도 가정 신앙의 특징을 뚜렷이 드러낸다. 따라서 필자는 제주도 가정 신앙의 특징 속에서 <문전본풀이>의 특징 또한 드러내고자 한다. <문전본풀이>는 현재 8편이 채록되고 있으며, 필자는 안사인 본의 <문전본풀이>를 참고하였다. 서사 단락 추출에 앞서, <문전본풀이>는 본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으나 줄거리 상에는 큰 차이가 없음을 밝힌다.
2. 서사 단락 추출
(1) 남선비와 여산부인, 일곱 아들은 남선고을에서 가난하게 살고 있음.
(2) 여산 부인은 남선비에게 무곡 장사를 권유함.
(3) 남선비는 무곡 장사를 하러 오동마을에 감.
(4) 노일제대귀일의 딸(이하 귀일의 딸)이 이러한 소식을 듣고 찾아옴.
(5) 귀일의 딸이 남선비를 꾀어서 재산을 몽땅 탕진하게 함.
(6) 갈 곳 없는 남선비는 귀일의 딸을 첩으로 맞아 함께 살기로 함.
(7) 남선비는 귀일의 딸이 주는 겨죽을 먹으며 살다가 눈까지 멀음.
(8) 한편, 남편이 오지 않아 걱정하는 여산 부인.
(9) 일곱 형제가 오동마을로 갈 수 있는 배를 만들어줌.
(10) 여산부인은 배를 타고 오동마을로 감.
(11) 수소문 끝에 여산부인은 겨우 남선비를 발견함.
(12) 여산부인은 남선비에게 쌀밥을 해주며, 남선비의 내력을 들음.
(13) 이 때, 돌아온 귀일의 딸이 여산부인과 남선비의 함께함을 보고 화를 냄.
(14) 여산부인이 본 처인 것을 알고난 후, 예의를 차리며 함께 목욕을 가자고 함.
(15) 귀일의 딸은 여산부인을 주천강 연못 물에 빠뜨려 죽임.
(16) 귀일의 딸은 여산 부인의 옷을 입고 본인이 여산 부인인 척 함.
참고 자료
한국의 가정 신앙 上, 김명자 외, 민속원, 2005.12.19, 178p 152p 168p-171p
제주도 신화의 수수께끼, 현용준, 집문당, 2007.10.15, 127p
「<칠성본풀이>와 <문전본풀이>의 여성 지위에 따른 전개 양상 고찰」, 정제호, 2p
제주도 본풀이와 주변 신화, 허남춘, 도서출판 보고사, 2011.03.03, 92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