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효사상(孝經)의 탄생과 발전
Ⅲ. 孝經의 이해
Ⅳ. 孝經 講讀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효(孝) : 유학(儒學) 사상의 근간을 이루는 근본 원리로 유학에서는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를 천륜(天倫)으로 보아 부모의 자애(慈愛)와 자식의 효(孝)는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 가치관으로 여김.
1305년 원나라 진사(進士) 무이웅화(武夷熊禾)의 효경대의(孝敬大義) 서문 :
‘공자의 제자 중 오직 증자(曾子)만이 그 정통을 이어받았다 하겠다. 이 증자가 지은 책이 두 가지가 있으니, 하나는 <대학(大學)>이요, 또 하나는 <효경(孝經)>으로서 학문은 <대학>을 근본으로 삼고, 행동은 <효경>을 제일로 삼은 것은 천자로부터 서인에 이르기까지 마찬가지이다. ... 또한 <효경>에서 공자가 춘추시대의 혼란 속에서 옛 밝은 임금(문왕(文王), 무왕(武王))이 효도로 천하를 다스렸음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1589년 선조(宣祖) 때 유성룡의 효경대의 발문 :
‘백 가지 행실이 효도가 아니면 서지 못하고, 만 가지 착한 일이 효도가 아니면 행하여지지 못하는 것이니, 이른 바 이것이 하늘의 경이요, 땅의 의리이며, 백성들의 떳떳한 바로서 천자로부터 서인에 이르기까지 진실로 하루라도 익히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수지>에 말하기를 “공자께서 이미 육경(六卿)을 지으셨으나, 제목이 모두 같지 않고, 가르친 뜻이 차별이 있어, 혹 사도(斯道:儒道)가 떠나고 흩어지지 않을까 두렵다. 그리하여 여기 <효경(孝經)>을 지어서 육경의 뜻을 통합하여 그 지류는 비록 나뉘었으나, 근본은 원래 효도에서 싹터 나온 것이라는 것을 밝혔다.
Ⅱ. 효사상(孝經)의 탄생과 발전
1) 중국의 역사발전 단계
□ 三皇五帝 : 복희씨, 신농씨, 여와씨, 황제헌원, 전욱고양, 제곡고신, 제요방훈, 제순중화
□ 夏나라(청동기와 농경중심 사회)
□ 殷(商)나라(갑골문-占으로 나라 일을 결정)
□ 周나라(철기시대, 종법제도, 정전제, 천명사상, 덕치주의)
□ 春秋戰國時代(孔子의 儒學)
□ 秦 - 漢 - 삼국시대(魏,蜀,吳) - 魏晉南北朝 - 隋 - 唐 - 宋 - 元 - 明 - 靑
참고 자료
황병국 편역, 孝經(서울: 혜원출판사, 1990), pp. 10-11. p. 14-15.p. 7-8. p. 9-13
김학주 옮김, 충경․효경(서울: 명문당, 1999), pp. 103-107.
김대군, 생활문화와 윤리(경남 진주: 경상대학교 출판부, 2007), p. 122.
L. Kohlberg, The Philosophy of Moral Development; Moral Stages and the Idea of Justice, New York, etc. :Haper, 1981, p. 192 p. 421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