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수업 시간에 썼던 레포트입니다. A+ 받았던 레포트니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애니메이션 산업의 개념과 특성
2.1. 애니메이션 산업의 주요 개념
2.2.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성
3. 국산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3.1. 국산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3.1.1. 국산 애니메이션 제작 현황
3.1.2. 국산 애니메이션 방영 현황 3.2. 국산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
3.2.1. 하청 생산구조의 문제점
3.2.2. 국산 애니메이션 의무 방영제의 문제점
4. 대안
4.1. ‘한국성’을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 개발
4.2. 국산 애니메이션 의무 방영제 보완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작년 정부에서는 애니메이션과 만화, 캐릭터 산업을 육성한다는 내용의 ‘2013 CAN(Cartoon+Animation) 혁신’ 정책을 발표했다. 이 정책은 정부가 위의 산업을 클로벌 콘텐츠로 육성하기 위해 오는 2013년까지 2592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처럼 최근 정부에서는 애니메이션 산업이 가지는 문화적, 경제적 파급력과 연계성을 깨닫고 이를 개발하기 위해서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국내 애니메이션은 40년 이상 이어온 짧지 않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애니메이션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핵심적인 문화 콘텐츠로서 고부가가치를 산업으로 인식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라 할 수 있다. 그 동안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은 주로 해외의 애니메이션 제작, 배급사들에게 다양한 작품을 하청 받아 제작, 납품해 왔으며 그리고 그 중에서 국내에서 제작한 일부 애니메이션이 세계적으로 큰 흥행을 끌면서 한국은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에 있어서는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표1>에서 보듯이 애니메이션 산업의 수출액은 2004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거기다 캐릭터산업에 활용되는 캐릭터들이 보통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창조되어 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표에 제시된 통계량 이외에도 애니메이션으로 인해 얻어지는 간접적인 효과는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산업이 국내 문화산업 중 국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산업으로 인정되었고, 정부도 국내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을 위해 각종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다. 서론의 첫 부분에서 소개한 투자정책도 이러한 지원정책의 일환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 국내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큰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구체적인 문제들은 뒤에서 따로 다루기로 하고 여기선 큰 구조적인 문제를 제시하겠다.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은 과거부터 하청 구조에 의존해 오고 있다.
참고 자료
강문순,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에 4년간 2592억 투입」『파이낸셜뉴스』, 2010.03.17.
고정민, 「애니메이션 총량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권, 한국콘텐츠학회, 2010.
김교봉, 「한국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개발의 방향 모색」, 『한국어문연구』, 제18권, 한국어문연구학회, 2009.
김상현, 「일본을 통해 본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경쟁력」,『디지털 콘텐츠』, 제3권,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2006.
이종승, 「애니메이션 콘텐츠 창작소재와 전통 민속문화와의 만남」,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19권, 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TNS 미디어 코리아, <http://www.tnms.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