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세계관과 그 변화- 모어와 베이컨의 이상 사회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5.01.20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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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업 시간에 냈던 기말레포트입니다. 콜럼버스 , 토마스 모어 , 프란시스 베이컨을 바탕으로 중세의 세계관에 관한 글을 써보았습니다.
목차
1. 중세의 지도
2.. 콜럼버스의 항해
3. ‘유토피아’와 ‘새로운 아틀란티스’
4. 결론
본문내용
지도인지 싶고, 이런 지도를 진짜로 믿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우리에게 이러한 생각이 드는 이유는, 지도라는 것의 개념 차이 때문이다. 오늘 날 우리에게 지도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지리 정보를 전달해 주는 게 기본적인 목적이다. 그러나 중세 시대에서 지도는 현재 지도의 개념과는 약간 다르다. 물론 중세의 지도 역시 지리 정보를 표시하고는 있지만, 중세의 지도에는 중세인들이 생각했던 지명과 장소들이 나타난다. 오늘 날의 지도가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반면, 중세의 지도는 사회적인 관념이 담겨 있는 셈이다. 중세인들은 지도에 이러한 관념들을 담아 그들의 세계관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주로 기독교적인 세계관이 반영되어 나타났다. 이러한 세계관은 콜럼버스에게서 극단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콜럼버스는 철처히 중세의 세계관에 입각해 항해를 했던 인물이다. 오늘 날, 콜럼버스는 영웅화 되어 근대의 선구자적인 이미지로서 나타나고 있지만, 사실은 이와 좀 다르다. 일단, 콜럼버스의 항해를 통해서 중세 세계관의 모습에 대해서 이해해보자. 그리고 이러한 중세적 배경에서 이상 사회에 대한 담론을 펴낸 토마스 모어와 프랜시스 베이컨의 생각을 알아보도록 하자.
<중 략>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와 프랜시스 베이컨의 새로운 아틀란티스는 기본적으로 기독교적인 사회를 바탕으로 두고 있다. 물론 유토피아에서 주민들이 믿는 종교가 기독교라는 이름은 아니지만, 유일신 전통을 지닌 종교를 믿고 있으며 사랑과 같은 기독교적 가치를 가지고 있기에 기독교적 사회로 판단할 수도 있다. 이는 모어가 기독교를 비판하기 위해서 일부러 구분을 했다고 생각된다. 이 부분에 대해선 뒤에서 언급할 것이다. 또다른 공통점은 두 사회는 공동체 중심이고 가부장적인 사회라는 것이다. 유토피아에서는 공동식사와 같은 관습이 존재하며 공무원들이 ‘아버지’라 불리고 있다. 비슷하게 새로운 아틀란티스에서는 왕국의 정신적 지도자인 솔로몬 학술원 회원들이 ‘아버지’라 불린다. 국가는 결국 하나의 큰 가족과도 같은 존재가 된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찾아보자면, 두 사회 모두 학자들이 우대받는 사회라는 것이다. 새로운 아틀란티스에서 솔로몬 학술원의 구성원들은 오늘 날로 치자면 일종의 과학자들이다.
참고 자료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이종훈 역, 『콜럼버스 항해록』, 서해클래식, 2004
안드레아스 벤츠케, 윤도중 역, 『콜럼버스』, 한길사, 1998,
랜시스 베이컨, 김종갑 역, 『새로운 아틀란티스』, 에코리브르, 2002
토마스 모어, 김남우 역, 『유토피아』, 문예출판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