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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신학] 바울의 윤리(그리스도인과 십계명) - 율법의 제3의 용도, 기독교적 직관론 및 그에 대한 성경적 유신론적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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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1.23
최종 저작일
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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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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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율법의 제3의 용도
2. 기독교적 직관론
3. 기독교적 직관론에 대한 성경적 유신론적 응답

본문내용

그리스도께서 그리스도인들을 의롭다 하시는 그의 십자가 사역에서 그들을 십계명의 저주에서 해방시키셨음을 바울이 명확하게 가르치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의 언약적인 삶의 방식을 위한 윤리적 규범은 바로 십계명이요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그것을 순종하는 것이다.
물론,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는 그리스도인의 윤리와 십계명을 함께 거론하다는 것은 율법주의에 실제로 빠지는 것은 아니라 할지라도 율법주의의 가장자리를 서성거리는 것쯤으로 보일 것이다. 그러나 참된 성경적 윤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가능하게 하시는 생명의 성령의 역사하심에 의지하여 하나님의 계명들을 순종하는데에 관심을 갖는 법이다(롬 8:4).

1. 율법의 제3의 용도
기독교 윤리를 위한 십계명의 용도를 가리켜 ‘율법의 제3의 용도’라고 한다. 바울은 그리스도인의 삶과 실천을 위한 십계명의 규범적 성격을 폐지시키는가? 바울은 율법의 행위와는 완전히 상관 없이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를 가르치면서 여전히 하나님의 율법을 거룩하고 의로우며 신령하고 선한 것으로 말씀하며(롬 7:12,14,16) 또한 모든 사람이 ‘율법 아래에’ 있기 때문에 온 세상이 하나님께 책임이 있다고 주장한다(롬 3:19).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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