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가 소개
2. 갈래
3. 시점
4. 줄거리
5. 구성 단계
6. 인물분석
7. 제목의 의미와 주제의식
8. 표현상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김영하(1968년 11월 11일~)는 강원도 화천에서 군인의 아들로 태어나 진해, 양평, 파주, DMZ, 잠실 등 전국을 주유하며 성장했다. 연세대 경영학과와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후 헌병대 수사과에서 군역을 마친 그는 1995년 계간지 <리뷰>에 <거울에 대한 명상>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고, 1995년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기도 하였으며, 2004년부터 2007년까지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교수로 재직하였다.
<중 략>
아빠에게 죽도록 맞고 자라다가 열여섯이 되자 아빠를 때려눕히고 집을 나갔던 오빠가 4년 만에 돌아왔다. 어린 여자아이를 하나 데리고 점령군처럼 들어왔다. 그 모습을 본 아빠와 오빠는 또 싸우지만 장성한 오빠는 간단하게 아빠를 제압한다. 힘으로 오빠를 당해내지 못하자 아빠는 원조교제라며 오빠를 경찰에 신고한다. 아빠는 그런 전문 고발꾼으로 사는 무능력한 인간이다. 그런 아빠를 나는 아빠로 인정하지 않으며 ‘나쁜 아빠 종합선물세트’라고 여긴다. 오빠가 여자애를 하나 데리고 들어왔다는 소식을 듣고 이혼 후 집을 나가 함바집을 운영하며 생활하는 엄마는 한 걸음에 달려온다. 엄마는 여자애를 데리고 나와 옷을 사 입히고 식당에서 일을 시키기로 한다.
<중 략>
현실에 대한 왜곡되고 과장된 표현으로 해체된 가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니까 술주정뱅이에 고발꾼인 아빠와 그 아빠를 작신작신 두들겨 패는 택배회사 직원인 아들, 그 아들의 미성년자 동거녀, 오피스텔 건설현장의 함바집 아줌마. 마지막으로 그 아줌마의 전남편이 탐내는 교복의 주인인 중학교 1학년짜리 소녀가 야유회를 간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아빠, 즉 가장은 권위 있고 존경받아야 할 존재이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딸의 교복을 탐내는 것으로 보아 색을 밝히고, 떳떳한 직업도 없고, 딸에게도 무시당하는 경제력이 없는 아빠로 묘사되고 있다. 이것은 가정이 파괴되고 해체되는 요즘 우리 사회를 빗대어 과장하여 표현한 것이다. 또한, 돈을 벌어온다는 이유로 나는 오빠에게 관대하게 대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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