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양 수준의 미학과 예술문화와 관련한 레포트로 팝아트와 앤디워홀, 앤디워홀의 생애와 그의 주요작품 소개와 사진들을 주된 내용으로서 다루고 있다.
목차
Ⅰ. 팝아트와 앤디 워홀
1. 팝아트란?
2. 앤디워홀의 생애
3. 앤디워홀의 작품세계
Ⅱ. 앤디 워홀의 주요 작품
1. 앤디 워홀의 주요 작품설명
2. 앤디 워홀 예술의 특징
Ⅲ. 앤디워홀과 예술의 대중화
1. 앤디워홀이 예술의 대중화에 기여했는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파퓰러 아트 (Popular Art, 대중예술)를 줄인 말로서, 20세기 중반에 일어난 구상미술의 경향이다.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19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미술평론가 L.앨러웨이가 1954년에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팝 아트가 비평용어로 채택되기 이전에 팝 아트적 징후를 상기시키는 작품이 영국에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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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디의 부모님의 종교는 동방정교회에서 유래된 비잔틴전례 교회이다. 신앙심이 매우 깊었고, 줄리아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 복제화와 성자들의 모습을 담은 카드를 벽에 걸어두었다. 워홀도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 그리스도상들을 비롯하여 종교 미술품과 공예품을 많이 갖고 있었다. 그가 수집한 십자가 중에는 조개껍데기로 된 것이 있었는데. 그것을 훗날 팩토리의 화장실에 걸었다. 볼리비아의 20센트 동전으로 만든 십자가상도 있었다. 워홀의 서재에는 다양한 종류의 종교와 영적 주제의 책들이 있었으며, 여러 판형의 성경과 코란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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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의 화랑 중에서 워홀의 첫 팝아트 개인전을 연 곳은 앨리너 워드가 운영한 스테이블랑화랑이었다. 그해 11월 6일부터 24일까지 열린 이 전시회에서는 대부분의 작품이 팔렸다. 팔린 작품들은 크게 확대한 색칠하기, 타블로이드지의 섬뜩한 제1면, 청량음료를 광고한 종이성냥, 야구선수와 영화 배우들의 반복된 이미지들, 그리고 실제 크기의 <댄스 다이어그램(1962)>등이었다. 워홀이 이런 작품을 제작할 수 있었던 것은 불투명 프로젝터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그는 책이나 잡지의 페이지를 프로젝터에 삽입하여 그 이미지를 캔버스에 확대하고 연필로 이미지의 윤곽선을 따라 그리고는 윤곽선 안쪽 면에 색을 칠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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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두산백과사전 ‘팝아트’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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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미술관, <시대를 초월한 팝아트의 제왕 앤디워홀의 위대한 세계>작품집, 2009
남택운, 「앤디워홀의 대중적 이미지의 표현에 관한 연구」,「미술교육논총」,한국미술교육학학회, 1993.
리처드 폴스키, 박상미 역,『앤디워홀 손안에 넣기: 미술가, 딜러, 경매하우스, 그리고 컬렉터들의 숨은 이야기』, 마음산책, 2000.
카터 래트클리프, 신지영 역, 『앤디워홀: 팝 아트의 슈퍼 스타』, 눈빛, 1995. 인용 및 참조
클라우스 호네프, 지향은 옮김, <팝 아트>, 마로니에북, 2006
데이비드 매카지, 조은영 옮김, <팝 아트>, 열화당, 2003
김광우, <워홀과 친구들>. 미술문화, 1997
제프 니콜슨, 권경희 옮김, <30분에 읽는 앤디 워홀>, 랜덤하우스 중앙,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