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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일본 영화와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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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30
최종 저작일
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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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대적 배경

Ⅱ. 일본 영화의 현재

Ⅲ. 동아시아에서 일본영화가 갖는 의미

Ⅳ. 2000년대 주요감독과 작품
1. 키타노 다케시
2. 타카미네 고
3. 수오 마사유키
4. 이치가와 준
5. 하라 카즈오
6. 야구치 시노부
6. 오기가미 나오코
8. 고레에다 히로카즈
9. 나카타 히데오

Ⅴ. 재패니메이션이라는 문화권력

Ⅵ. 애니메이션의 유래와 역사
1. 애니메이션의 유래
2. 일본애니메이션의 역사
3. 애니메이션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4. 일본 애니메이션의 인기 이유

Ⅶ.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대적 배경

1980년대 중반부터 멀티플렉스가 탄생하여 1999년에는 200관 즉 전국의 10%를 넘었다. 개성적인 작품과 미지의 해외 감독의 작품을 알리기에 절호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홍콩과 타이완 작가들의 영화가 소개 됐으며 종래의 일본영화 금기를 깨는 주제를 다룬 영화가 상영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다. 1970년대 처음으로 발간된 타운 정보지는 고도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비정보를 신속하게 소비자에게 전달함으로써 1980년대 이후 급속도로 성장했다. 특히 도쿄에 거점을 둔『피아』는 컴퓨터를 통한 티켓 판매를 시작하여 칸토 일대의 영화, 연극, 음악 등의 소비정보를 장악하였다. 정보지의 범람은 미니씨어터와 독립영화 상영발전에 큰 힘이 되었다.『피아』는 일년에 한번 8밀리 영화제를 기획하여 이대회로부터 테츠카 마코토부터 시오타 아키히코까지, 적지 않은 신인 감독들이 탄생하게 되었다.
1980년대에는 가정용 비디오가 보급되어 렌탈 비디오점의 숫자가 급속히 증가했다. 1989년에는 ‘토에이 v시네마’로 이름 붙여진 오리지널 비디오 영화의 제작이 시작된다. 비디오의 보급은 제작형태와 소규모극장의 존재 형태에만 충격을 가져온 것이 아니었다. 가장 큰 변화는 장 뤽 고다르와 쿠로사와 아키라의 작품을 소유한다는, 20년 전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꿈이 실현됨을 알고 패티쉬적인 정열을 부풀렸다. 몇 번이라도 확인 가능한 비디오의 존재가 영화평론에 있어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네 가지 유형으로 많은 영화감독들이 출현하였다. 첫번째는 프로그램 픽처가 종언하기 직전 조감독 수행을 할수 있었던 감독들이 있었고, 두번째는 신세대 감독들을 키운 8밀리와 16밀리에 의한 독립영화의 세계이다. 정보지 피아가 그들의 후견인 역할을 하였다. 세번째는 배우, CF감독, 작가, 그밖의 저명인이다. 오랜 기간 배우생활의 경험으로 연출에 대해서 극히 노련한 눈을 기른 자도 있지만 지명도 때문에 나선 사람도 있다. 네번째는 비디오 산업에 데뷔한후 극장 개봉작품에 손을 대는 감독들이다.

참고 자료

요모타 이누히코(2011) 일본 영화의 래디컬한 의지, 소명출판
김영심(2008) 일본영화 일본문화, 보고사
영화진흥위원회(2010) 아시아 영화 산업, 커뮤니케이션북스
쓰가타 노부유키(2005) 일본 애니메이션의 힘, Kim's
최석진(2010) 일본 SF의 상상력-정치.사회.한국, 그노시스
조성기(2009) 아니메에서 일본을 만나다, 어문학사
유양근, 일본영화의 현재-일본 누벨바그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영화 4권 2호, 2012
서청석 외, 일본 영화산업의 경쟁력 결정요인 분석, 국제지역연구 제8권 2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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