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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거주 조선족 다중정체성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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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2.03
최종 저작일
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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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선행연구

Ⅱ. 조선족 정체성 담론
1. 조선족 정체성의 이중성격설(정판룡 교수)
2. 조선족 정체성의 이중성격설의 허구성(황유복 교수)

Ⅲ. 중국 조선족의 정체성 형성과 인식

Ⅳ. 한국 거주 조선족의 정체성
1. 유입 현황
2. 한국 거주 조선족의 정체성 및 인식 변화
3. 한국인들과의 갈등 양상
4. 한국 거주 조선족의 정체성

Ⅴ. 결론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최근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조선족 보이스 피싱 문제를 소재로 한 개그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끌면서 한편에선 조선족 비하 논란이 일었다. ‘조선족들을 모두 보이스피싱 사기단으로 여기고 비하하는 것 아니냐’는 부정적인 의견과 ‘보이스피싱의 경각심을 일깨우는 데 좋은 코너’라는 등의 의견들이 그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는데, 이는 한국사회 내 조선족과 한국인 사이 갈등의 수위와 소통의 필요성이 동시에 높아지고 있다는 말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몇 년간 ‘한국사회’에서 불리는 ‘조선족’이란 단어 속엔 흔히 중국동포를 ‘중국에서 한국에 일하러 온/돈 벌러 온 한인’으로서 보는 보편화된 인식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한국 사회 전반의 외국인 이주노동자에 대한 인권차별에 관한 논의에서 조선족은 한인계 이주자이자, 중국국적(외국인) 이주 노동자란 복합적 성격을 지닌 소수집단으로, 완벽한 소수집단과 인권보호 대상으로서의 관심의 주변부로 몰리거나 민족주의적 감정에 호소한 동포정책에 의존하는 딜레마를 안고 있다. 무엇보다 최근에는 조선족을 사기, 살인, 장기매매, 성폭행 등의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하는 부정적인 존재로서 바라보는 시각이 커지고 있다.
이 같은 논란들을 미루어보아, 현 한국 사회에는 조선족들의 실체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조선족 이해의 근원을 그 정체성을 연구함으로써 가능할 것이라는 견지에서 논문을 전개하였다.
지난 세기동안 중국내의 소수민족으로 그들만의 자치구를 형성하고, 조선인이라는 민족정체성과 동시에 중국국적의 중국인이라는 정체성의 혼란을 뒤로한 채 다시 한국으로 돌아온 조선족들의 민족정체성은 어디를 향하고 있을까? 또한 다문화 되어가는 현 사회의 흐름 속에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할까?
우리 조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조선족은 조선이라는 민족적 정체성과 중국이라는 국적의 국가적 정체성을 동시에 가지는 다중정체성적 특징을 가진다.’는 가정 하에 논문을 전개하였다.

참고 자료

https://www.eps.go.kr/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0192
http://www.yanbianews.com/bbs/zboard.php?id=sori&no=1304
http://www.busanilbo.com/news2000/html/2008/0329/060020080329.1015162910.html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5829989
김명회, 「한국내 조선족 정체성과 한국관」, 2013
조선족 정체성 담론, 허명철
J.carla & J.Reginald
정신철, <조선족의 민족적 정체성에 관하여>
정판룡, 「중국조선족문화의 성격문제」
황유복, 「조선족정체성에 대한 담론」, 황유복 주필,「중국조선족연구 2009」, 민족출판사, 2011
이진영, 박우, 「재한 중국조선족 노동자 집단의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중국 조선족의 역사적 형성과 정체성, 강수옥, 2013.
박정군, 황승연, 김중백, 「중국 조선족 정체성의 결정요인: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중심으로」
박일화, 「중국 조선족 대학생의 민족정체성에 관한 연구」
김해란, 「중국과 한국의 조선족정책이 조선족정체성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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