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슬리 조직신학
- 최초 등록일
- 2015.03.06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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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부 서론 : 계시
2. 2부 신론 : 삼위일체
3. 3부 인간론과 죄론 : 인간론과 죄론
4. 4부 기독론 : 속죄론
5. 5부 구원론 : 칭의, 중생, 및 양자됨
6. 6부 기독교 윤리와 제도 : 교회론
7. 7부 종말론 : 재림
본문내용
1부 서론 : 계시
Ⅰ. 일반계시의 본질
A. 일반계시의 정의
일반 계시는 하나님이 자연 가운데서, 마음의 구성 가운데서, 그리고 인간 역사의 진행 가운데서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의미한다.
B. 자연을 통한 계시
대기에 햇빛이 가득한 것이 태양을 나타내듯이 자연은 하나님의 영으로 가득하며 하나님을 계시한다. 그런데 자연의 언어가 어두워진 지성과 우둔해진 감성 위에 떨어지며, 그리고 [그것이] 못쓰게 된 영적 본성의 희미한 빛 가운데서 읽혀져야 한다. 그러나 만약 어떤 사람이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통해서 영적으로 갱신된다면 자연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계시가 더욱 명백해지고 더욱 충만해지고 의미와 축복으로 가득할 것이다.
C. 인간의 본성과 구성에서의 계시
인간은 자신을 영적이고 인격적인 존재로 알며 이 인격의 통일성 가운데서 세 가지 주요 국면을 발견하는데, 이것은 지성, 감정, 그리고 의지이다. 인간의 자아는 또한 주인이나 주님에 대한 의무감을 일으키는 양심을 가지고 있음을 안다. 양심은 스스로 하나님을 이해하고 그 자신을 하나님과 구별하는데, 이것은 마치 의식이 자기 자신을 자연적인 환경과 구별하는 것과 같다.
D. 역사에서의 계시
인간 역사의 진행은 한 개인의 구조에서 가능한 것보다도 더 높은 방식으로 하나님의 목적을 계시한다. 기독교 역사 철학은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이 인간과 나라의 사건 안에서 궁극적으로 달성될 것이라는 사실을 그 기본적인 명제로 삼는다. 이것은 역사적 발전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인간의 의지적 활동을 의문시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인간적 요소에 덧붙여서, 오히려 인간적인 장면 배후에 감독하는 현존과 권위 있는 의지가 있다는 것이다. 역사는 육신 안에 현현하신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정점으로 하는 피라미드처럼 보인다.
Ⅱ. 특수계시의 본질
A. 특수계시의 정의
창조된 우주와 인간의 구조 및 인간 역사 안에서의 하나님의 능력과 신성에 대한 일반계시를 능가하는 특수계시에 의해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구속의 목적에 연관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