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미술교육
- 최초 등록일
- 2015.03.07
- 최종 저작일
- 2014.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역사적 배경
1) 아동 중심의 교육
2) 심리학의 발달
3) 표현주의 미술의 등장
2. 주요 특징
1) 자유로운 자기표현
2) 미술을 통한 창의성의 육성
3) 표현과정의 중시
3. 주요 미술교육자
1) 치젝(F. Cizek)
2) 로웬펠드(V. Lowenfeld)
3) 허버트 리드(Herbert Read)
4. 창의성 중심미술교육의 의의
5. 창의성중심 미술교육의 지도의 원리
1) 준비 단계
2) 동기 유발 단계
3) 표현 단계
4) 평가 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루소에 의해교과나 성인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교육이 아동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교육시키고자 하는 내용이나 사회의 필요보다 학습자인 아동을 교육에서 보다 중시하는 계기를 마련해 준 것이다.루소 이후 코메니우스, 페스탈로찌, 프뢰벨, 헤르바르트 등 많은 교육학자들에 의해 아동의 흥미와 감각, 직접적인 경험 등을 중시하는 교육이 주장되었다.
이러한 흐름을 타고 창의성 중심, 어린이들의 자유표현 중심, 미술을 통한 교육이 전개되기에 이른 것이다.
<중 략>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가장 중요한 전제가 어린이의 자유로운 자기표현이었다. 어린이들의 미술이 어른들의 미술과는 다르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어린이에게 미술은 자신(마음)을 드러내는 하나의 자기표현 방법이라는 입장이다. 어린이들은 자기에게 간섭이 주어지지 않을 때 마음껏 자신에게 내재되어 있는 창의성을 표현할 수 있으며, 어린이들의 미술표현에서 중요한 점은 성인들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간섭의 배제이며 어린이의 표현은 자발적이어야 한다.
자유로운 자기표현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촉매자나 분위기 조성자에 머무르게 된다. 교사나 학부모의 역할은 어린이들에게 자유롭게 자신과 환경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고 동기를 부여해주는 촉매자의 역할을 넘어서는 안된다.
<중 략>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은 지금도 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흐름이며 교사들이나 미술교육자들 사이에 지배적인 관점이 되고 있다. 이러한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을 검토해보고 시사점을 꼽아보기로 하자. 먼저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긍정적인 측면을 살펴본다.
첫째,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무엇보다도 미술교육의 무게 중심을 어린이에게로 옮겨놓았다는 데에서 그의의를 찾아야 한다.19세기 이전까지의 미술교육은 아카데미의 미술교육이든 산업을 위한 미술교육이든 미술내용이나 사회의 요구, 또는 성인에 그 중점이 있었다.
참고 자료
권상구, 아동미술교육, 미진사, 2007.(주교재)
이규선외5,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2000.
문정화, 하종덕,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2008.
김재은, 유아를 위한 에술교육, 샘터, 1996.
안금희(인천교대), '진보주의와 창의적 자아표현 중심 미술지도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