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960년대 이후 시각예술의 개념주의적 실천에 관련되는 작가 조사 연구> 과제를 받고 개념미술과 개념미술 작가 조셉 코수스를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념미술이란
2. 조셉코수스 약력
3. 특징
4. 작품경향
5. 대표작품
6. 미술사적 의미
본문내용
<개념미술이란?>
‘1960년대 이후 시각예술의 개념주의적 실천’에 관련되는 작가를 조사하기에 앞서, 개념미술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간단히 조사를 해 보았다.
개념 미술은 형태나 재료에 관한 것이 아니라, 개념과 의미에 관한 것이며, 미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특히 개념 미술은 독창적이고 수집 및 매매될 수 있는 미술 대상의 전통적인 존재방식에 도전한다. 작품이 전통적인 형태를 지니지 않기 때문에 개념 미술은 관람자에게 좀 더 적극적인 반응을 요구한다. 실제로 개념적인 미술작품은 관람자의 정신적인 참여를 통해서만 존재한다고 주장되기도 한다. 개념 미술은 다양한 형태를 취한다. 일상적인 오브제, 사진, 지도, 비디오, 차트 그리고 특히 언어 그 자체를 이용한다. 종종 그러한 형태들의 복함이 있을 수도 있다. 미술과 표현 그리고 그것들이 사용된 방식에 대한 철저한 미술 비평을 제공함으로써, 개념 미술은 대부분의 미술가들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쳐왔다.
*조셉 코수스는 개념 미술을 “개념 미술에 대한 가장 ‘순수한’ 정의는 그것이 의미하게 되는 바의 ‘미술’이라는 개념의 기초를 탐구하는 것이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개념 미술 작가>
1. 조셉 코수스( Joseph Kosuth, 1945년~ )
-삶: 미국의 개념미술가. L.비트겐슈타인의 영향으로 언어에 기초한 작업을 했으며 백과사전적 정의 분석에서 철학적 심리학적 텍스트로 작품의 폭을 넓혀갔다.
1945년 1월 31일 오하이오주 털리도에서 출생하였다. 1955∼62년 털리도박물관 디자인스쿨에서 공부한 후 1963년 클리블랜드미술학교에 입학하였다. 이듬해 파리로 가서 유럽 여러 나라와 북아프리카를 여행하였다.
1965년 뉴욕으로 이주하여 1967년까지 비주얼아트스쿨에서 공부하였다. 1965∼75년까지 L.비트겐슈타인(Ludwig Wittgenstein)의 철학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1967년 노멀아트미술관을 창립하여 첫 개인전을 열었다.
참고 자료
윤애근, 교양미술사, 전남대학교출판부, 1998.
Ernst Hans Josef Gombrich, 서양미술사, 예경, 2002.
Robert C. Morgan, 개념미술, 케임브리지, 2007.
Stephen Little, 손에 잡히는 미술사조, 예경, 2007
Tony Godfrey, 개념미술, 한길아트, 2002
안유진, 「개념미술 연구 :Joseph Kosuth의 작품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8.
안지순, 「조셉 코수스(Joseph Kosuth)의 1980년 이후의 언어작업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 사 학위논문, 2005.
이유선, 「Joseph Kosuth의 작품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1.
한상욱, 「Joseph Kosuth의 개념미술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