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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와 비유, 비유의 어원, 원리, 개념, 비유의 유형, 은유 직유 환유 제유 치환은유 병치은유, 시와 비유 교과서 분석, 대학생 수준을 벗어나지 않도록 자료나 이론을 선별해서 만든 17권 이론서적 참고 30페이지 발표요지

*관*
최초 등록일
2015.03.18
최종 저작일
20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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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유, 비유의 원리, 비유의 개념, 비유의 동기, 은유, 직유, 환유, 제유, 치환은유, 병치은유, 실생활에서의 비유, 비유 교육.
5페이지 이상에 걸친 현 국어 교과서 분석
대학생이 비유에 관해서 쓸 수 있는 수준의 내용은 최대한 담았으며
단순히 비유의 유형만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비유의 상위개념, 비유의 어원, 비유의 개념, 비유의 동기, 비유의 효과
비유의 유형 _ 은유 직유 환유 제유 치환은유 병치은유
비유교육의 전망 및 실생활에서의 비유 까지 기재

참고문헌 17권 봤어요... 너무 어렵지 않게 대학생의 발표요지/레포트 에 딱 맞는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결제
진짜 후회 안하실 겁니다

목차

1. 비유란 무엇인가
1) 비유의 상위개념 - 수사법
2) 비유의 동기
3) 비유의 정의 및 원리
4) 비유의 기능

2. 비유의 유형
1) 직유
2) 은유
3) 환유
4) 제유
5) 의인화

3. 비유를 분류하는 기준
1) 비유가 적용되는 문장성분 범위에 따라
(1) 단일비유
(2) 확장비유
2) 비유의 원관념-보조관념이 작용하는 원리에 따라
(1) 치환은유
(2) 병치은유
(3) 상호작용론

4. 교과서 내의 비유교육과 분석

5. 비유의 교육 방향

6. 실생활에서의 비유 사용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비유란 무엇인가

1) 비유의 상위개념 - 수사법
관습적으로 통용되는 언어는 쉽게 그 의미의 참신성을 잃기 마련이다. 따라서 청자의 주목을 끌어 보다 효과적인 의사 전달을 수행하려는 노력은 언어의 발생과 더불어 꾸준히 시도되어 왔다. 그 결과 우리는 언어의 첨가, 생략, 수식, 전환을 통해 일상 언어를 새롭게 변용시키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었다. 소위 수사어(修辭語, figurative language)라는 것이다. 수사어는 아리스토텔레스 당대부터 여러 가지 기준에 이해 분류되었으나 현대 서구 수사학에서는 대체로 ①말의 형태어(figure of speech), ②사고의 형태어(figure of throght) ③비유어(trope)로 나누어 고찰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퀀틸리언(Quintilian)에 따르면 말의 형태어나 사고의 형태어는 다음과 같이 다르다. 전자는 그 담겨진 의미는 변하지 않고 말이 변용된 것인바, 주로 문법적, 수사학적 원리를 따른다. 반면 후자는 의미 그 자체가 새롭게 전용된 것이다. 이에 대해서 비유어는 사고의 형태어와 아주 유사하여 이와 동일시되거나 그 안에 내포되기도 한다. 예컨대 비유는 때에 따라 비유어로도 분류되고 사고의 형태어로도 분류되었다. 실제로 이 둘의 구별은 명확하지 않다. 다만 우리는 의미 전용의 정도에 따라 그것이 보다 심화된 경우를 비유어라 규정할 따름이다.
직유, 은유, 제유, 환유 등은 보통 비유어로 취급되어 왔다. 말의 형태어로는 대조법, 유음법, 첫머리 어귀의 반복, 접속사를 많이 넣어 쓰기, 관계 대명사, 접속사 등의 생략 등이 있으며, 사고의 형태어로는 과장법, 인유, 곡언법, 우유법 등이 있다.

2) 비유의 동기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어떤 느낌을 표현하려 할 때, 그에 적합한 어휘를 발견하지 못하여 곤란을 받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것은 사물보다 그에 대한 명명(命名)의 결과인 어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데다가, 같은 사물도 인식의 주체마다 달리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 때문에 [언어≦사물≦사물에 대한 느낌] 순으로 확대된다는 데 원인이 있다.

2) 비유의 원관념-보조관념이 작용하는 원리에 따라
종래 수사학에서 <은유>라면 곧 <치환은유>를 의미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와 같은 치환은유는 하나의 사물을 다른 사물로 전이시키는 어법이라고 설명한다. 다시 말해, 대상언어를 설명언어로 이동시키는 어법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20세기로 접어들면서 은유의 형태를 취하지만 인과관계를 배제하고 보조관념을 전시하는 유형이 등장한다. 이를 주목한 휠라이트는 전통적으로 쓰여온 유형을 <치환은유>로, 새로 나타난 유형을 <병치은유>라고 부르면서 은유의 유형을 둘로 나눈다. 윤석산, 『현대시학』, 새미, 1996, 212면.


(1) 치환은유
치환은유는 상호동일성의 원리에 의하여 의미의 전이와 변화, 확장이 일어나는 비유다. 윤여탁 외,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2002, 105면.

치환은유는 은유의 전통적이고 일반적인 형식이라 할 수 있다. 치환은유(epiphora)라는 용어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은유를 ‘한 명칭에서 다른 대상으로의 전이(epiphora)’하는 것이라고 한 데서 비롯되었다. P.휠라이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이 말을 그의 은유를 설명하는 용어로 채용한 것이다. 치환은유 epiphor의 희랍어원은 epiphora이다. phora는 ‘가져감’, 곧 ‘동작’을 뜻하며 이 때 동작은 하나의 더 구체적이고 쉽게 포착할 수 있는 이미지로부터 모호하고 불확실하며 낯선 것을 ‘향해서 이동’(epi)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므로 epiphora는 하나의 명칭이 다른 대상을 향해서 이동하는 의미 전환을 말한다. 장도준, 『현대시론』, 태학사, 1995, 205면.

참고 자료

권혁웅, 『시론』, 문학동네, 2010.
김은전 외, 『현대시 교육의 쟁점과 전망』, 월인, 2001.
김용직, 『현대시원론』, 학연사, 1988.
김준오, 『시론』, 삼지원, 1997.
박선영, 『미당 시의 공간 은유 분석』, 인터북스 ,2009.
오세영, 『시론』, 현대문학, 1989.
오세영 외, 『현대시론』, 서정시학, 2010.
유종호, 『시란 무엇인가 : 경험의 시학』, 민음사, 1995.
유종호 외, 『시를 어떻게 볼 것인가』, 현대문학, 1997.
윤석산, 『현대시학』, 새미, 1996.
윤여탁, 『시 교육론』, 태학사, 1996.
윤여탁 외,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2014.
윤여탁 외, 『현대시 교육론』, 사회평론, 2010.
이종열, 『비유와 인지』, 한국문화사, 2003.
장도준, 『현대시론』, 태학사, 1995.
Terence Hawkes, 심명호 역, 『Metaphor』, 서울대학교 출판부, 1978.
카스 CF, http://www.ad.co.kr/ad/tv/show.cjsp?ukey=103906&oid=
임현정,「사랑은 봄비처럼 이별은 겨울비처럼」, http://music.naver.com/lyric/index.nhn?trackId=22681
이재한,『내 머리 속의 지우개』, http://www.koreafilm.co.kr/movie/jeewoogae/jeewoogae_6.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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