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로 문화읽기] 한국 문화자본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5.04.10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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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디어로 문화읽기]
한국 문화자본의 특징
한국 문화자본의 특성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문화 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제언하는 레포트 자료.
목차
Ⅰ. 한국 문화자본의 특성
Ⅱ. 한국 영화 산업의 특성
Ⅲ. 한국 음악 산업의 특성
Ⅳ. 종합 미디어 문화 산업
Ⅴ. 한국 문화 산업의 현재와 미래
Ⅵ. 결론
본문내용
2012년 한 해, 전 세계인들은 이 노래 한 곡에 그야말로 미친 듯이 열광했다. 이 노래의 파급력은 실로 대단했다. 유럽 문화의 자존심이라 불리는 프랑스의 에펠탑 앞에서부터, 범죄자들의 살벌한 기운만 감돌 것 같은 필리핀의 감옥 안까지, 전 세계인들은 모두 이 노래에 맞춰 같은 춤을 췄다. 전 세계를 ‘말춤’으로 들썩거리게 했던 이 노래는, 바로 유튜브 조회수 1위에 빛나는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다.
현재 한국 문화는 아시아 문화 시장에서 강력한 파급력과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거대한 규모를 가지고 있는 일본 문화 시장에서 2000년대에 ‘겨울 연가’로 시작된 한류 열풍은 현재까지 10년 이상 지속되고 있다. 일본의 공신력 있는 음악 차트인 오리콘 차트에서 한국 아티스트들이 상위권을 차지하는 일은 이제는 흔한 일이라서 예전과 같은 언론과 대중의 주목을 받지 못한지 오래됐다. 일본의 아티스트들에게도 ‘꿈의 무대’라고 불리는 도쿄돔에서 성황리에 공연을 마친 한국 아티스트도 벌써 여러 팀이다.
아시아에서 막강한 힘을 자랑하던 한국 문화는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전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함으로써, 한국 문화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이처럼 한국 문화가 아시아를 정복하고, 더 나아가 세계 시장의 큰 주목을 받게 된 데에는 어떠한 이유가 있을까? 이와 같은 성공은 바로 한국 문화를 제작하고, 이끌고 있는 한국 문화자본의 꾸준한 노력과 과감한 투자의 결과물이다. 그렇다면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한국 문화를 만든, 한국 문화자본의 특성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Ⅰ. 한국 문화자본의 특성
한국 문화자본은 신자유주의 시대의 흐름 속에 힘 있는 소수에게 독점화 되어왔다. 보호와 공정성보다 철저한 시장논리를 따르고, 국가 경제를 초월한 경제 활동을 장려하는 신자유주의 시대에 한국 문화 시장 또한 혹독한 자유경쟁을 거쳤다. 우리나라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 하에 90년대부터 문화 시장의 자율, 독점화가 본격화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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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newscham.net/news/view.php?board=news&nid=55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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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007061748505&code=960201
허동현. (2012.05.26.). “[열린세상] 한류의 지속적 성장이 가능하려면”.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20526026008
황혜진. (2013.04.29.). “설운도 “대중문화 위대함 보여준 싸이, 자랑스러워” 극찬”.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30429195812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