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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신론 조남현 요약

*재*
최초 등록일
2015.04.16
최종 저작일
20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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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없음

본문내용

몇몇 조선조 선비들 사이에서 전개되었던 소설양식 찬반론은 19세기 말로 접어 들면서 소설의 존재이유를 긍정하는 쪽으로 기울어지게 되었다. 그 이전에는 소설이 판각이나 필사의 방법을 통해 유포되었기 때문에 유포의 속도가 늦고 범위도 좁았으나, 개화기에 와서는 신문·잡지·단행본 등 매스 미디어가 출현하면서 소설의 공기능에 대한 긍정의 폭이 넓어지게 되었다. 소설의 유포방법의 변화는 소설 본질과 기능에 대한 관념을 수정시키는 계기가 된다.
한 개인의 소설본질론은 어느 시대의 소설, 어느 나라의 소설을 논의 대상으로 삼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어느 시대의 소설이나 어느 나라의 소설을 다 만족시킬 만큼 소설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생각하기 어렵다.

<중 략>

한 편의 소설을 읽고 난 후 우선적으로 던지는 질문은 이 소설은 무엇을 말하는가라는 것이다. 이런 질문 대신에 이 소설은 어떠한 삶을 그리고 있으며 또 어떤 인물을 보여주고 있는가 하는 질문을 던지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어떤 사건을 중점적으로 그려 내었는가 하는 물음도 갖게 된다. 이러한 질문들은 이 소설의 주제가 무엇인가를 묻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소설은 일정한 주제를 어떤 문학양식보다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양식으로 설명되어 왔다. 대다수 소설 독자들은 작가들에게 철학자를 대하듯 진지한 주제의식을 기대해 왔기에, 주제의식의 효과적인 구현에 실패한 작가는 단순한 이야기꾼에 머물게 된다. 소설의 경우, 이야기 자체도 흥미를 줄 수 있어야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그 이야기에 의미가 담겨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작가가 특정한 이야기를 들려주게 된 의도가 묵시적인 형식이든 명시적인 형식이든 독자에게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

<중 략>

플롯은 전체로서의 작품과의 관계 속에서 단순한 수단, 즉 틀도 아니고 단순 매커니즘도 아니고 작품 속의 모든 요소들이 직접·간접으로 관여하는 것이다. 플롯의 목표는 독자를 일깨워 주는 정서의 연쇄를 위해 프로타고니스트에게 일어나는 완결된 변화과정을 표현하는 데 목표를 둔다. 플롯은 유형학이나 고정된 구조의 문제가 아니라, 시간적 계승이라든가 특별한 양식의 인간이해의 도구적 논리를 통하여 발전되는 메시지의 특별한 구성기술이며 내러티브의 논리인 동시에 역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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