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요약 - 고전주의부터 리얼리즘까지
- 최초 등록일
- 2015.04.22
- 최종 저작일
- 20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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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전주의
1. 고전주의의 개념과 발생배경
2. 고전주의의 문학론
3. 고전주의의 배경과 전개
4. 한국의 고전주의
Ⅱ. 계몽주의
1. 계몽주의의 개념과 전개
2. 한국의 계몽주의
Ⅲ. 낭만주의
1. 배경과 기원
2. 일반적인 특징
3.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Ⅳ. 리얼리즘
1. 배경과 기원
2. 리얼리즘 문학의 전개양상
3. 사회주의 리얼리즘
4. 리얼리즘과 한국문학
본문내용
2. 고전주의의 문학론
고전주의는 근본적으로 이성을 중시한다. 이성의 본질에 기초하여 고전주의자들을 규칙과 질서를 찾아내어 따르고자 했다. 아리스토텔레스(B. C. 384~322)의 『시학』과 호라티우스(B. C. 65~8)의 『작시법』을 중시했던 고전주의자들은 모방론, 인문주의, 형식성, 교훈성 등의 문학론을 따랐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한 문학론의 핵심은 ‘시는 자연의 모방’이라는 인식이며 예술은 일어날 것으로 예측되는 개연적이고 필연적인 사실을 모방한다고 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과 더불어 고전주의의 주축을 이루는 것은 이성주의 혹은 이성에 대한 존중이라고 할 수 있다. 시인은 이성에 의해서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사고해야한다는 것이다. 이성을 존중하는 태도는 실제 작품 속에서 규칙과 법칙을 통해 구체화되고 실현된다. 대표적으로는 프랑스 고전주의 연극에서 제기된 ‘삼일치의 법칙’이 있다. 이는 행동, 시간, 장소 세 가지를 일치시켜야 한다는 법칙이다. 삼일치의 법칙은 작품 내용을 빈약하게 하거나 상상력의 범위를 제한하는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전주의 연극의 주요 강령인 동시에 그 한계이기도 하다.
3. 고전주의의 배경과 전개
프랑스의 고전주의는 말레르브(1555~1628)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엄격한 형식과 감정의 절제, 보편적 내용에 대한 명쾌한 표현 등을 강조하여 프랑스 고전주의의 기반을 닦았다. 그 후 코르네유(1606~1684), 몰리에르(1622~1673), 라신(1639~1699)이 활동한 1660년에서 1685년 사이에 프랑스 고전주의는 그 전성기를 이룬다. 코르네유의 『르 시드』(1637), 몰리에르의 『사랑에 빠진 의사』(1658), 『타르튀프』(1664), 라신의 『앙드로마크』(1667) 등을 대표작으로 꼽을 수 있다.
영국의 고전주의는 엘리자베스 시대에 싹트기 시작했다. 에드먼드 스펜서(1552~1599), 필립 시드니(1554~1586), 벤 존슨(1572~1637) 등의 작가들로부터 시작된 고전주의는 크롬웰의 독재가 붕괴되고 왕정복고의 시대부터 18세기 중엽까지이다.
참고 자료
문예사조, 고봉준 외, 시학,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