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창의력의 일반적 정의
2. 창의력이 구성요소
3. 창의력을 저해하는 요인
4. 창의력의 중요성
5. 창의력의 본질
6. 창의력 개발의 기법
7.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변화가 가속화되는 고도의 정보 산업 사회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단순한 모방과 답습은 이미 과거의 생활양식이 되었으며 시대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다양성과 경쟁력을 갖춘 창의력 함양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상상하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개인에 따라 그 정도의 차가 있을 따름이다. 상상하는 능력이라고 하는 것 자체가 교육이나 훈련에 의해서 증진되는 것이냐에 관하여는 의문이 없지 않다. 그러나 문제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그 상상하는 능력을 어떻게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가가 중요한데, 이는 교육훈련을 통하여 증진 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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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 요인은 외적 환경으로부터 기인한 장애가 아니라 개인 내부의 심리적 장애를 의미한다. 이는 지각적 요인, 정서적 요인, 그리고 지적표현의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지각적 요인으로는 문제 상황에 대해 제한적으로 인지하거나 명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친근한 자극을 무시하는 경우, 틀에 박힌 생각을 하는 경우, 기능적으로 근시안적이고, 오감을 이용하는데 실패하는 경우, 동떨어진 사물간의 관계 파악에 실패하는 경우이다. 그리고 정서적 요인으로는 문제에 압도되거나 실패에 대해 두려워하고 비판에 대해 두려워하고 모험에 대해 두려워하며 성공에 조급해 지고 모호함에 인내심이 부족하며 숙고하는 자세가 부족하고 판단을 유보하는데 실패하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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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을 신장시키는 경험은 간접 경험보다는 직접 경험이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에디슨은 열차판매원으로 일하면서 선반 위에서 떨어진 인으로 불을 내보는 직접 경험을 통하여 산 지식을 습득하였으며 전화국에서 일하면서 전기에 관한 많은 지식을 배워 22세 때에는 괄목할 만한 발명품들을 만들기 시작했다. 다른 증진법으로는 게임과 퀴즈풀이, 취미생활과 미술활동과 같은 창작활동, 독서나 글쓰기와 같은 것들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머리에 떠오르는 것, 관찰된 것 등의 무엇인가를 기록하는 습관은 창의력 신장에 큰 도움이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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