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기능주의 교육사회학 패러다임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5.05.16
- 최종 저작일
- 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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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신교육 사회학
3. 기능주의의 학자 및 이론
4. 기능주의의 특성
5. 기능주의에서 사회를 보는 시각
6. 기능주의 이론의 문제점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에 있어서 가장 많은 관심을 끌어왔던 기능주의는 1922년 말 리로브스키외 태트클리프 브라운에 의해 거의 동시에 제창되었는데, 그 배경으로는 진화론과 전파론에 대한 반발을 들 수 있다. 즉, 전체로서의 문화를 개개의 문화적 요소로 분해하고, 그것을 사변적인 가설에 의해 역사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에서, 문화의 전체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전환되어 갔다. 패러다임은 어떤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지배하고 있는 이론적 틀이나 개념이다. 이를 기능주의 교육사회학에서 새로운 교육사회학적 이론적 틀이나 개념(패러다임)의 모습이 어떻게 되는가를 살펴보는 내용이다. 규범적은 어떤 법칙이나 원리에 맞는 규칙적 행위양식을 타당한 것으로 인식(인간행위는 규칙 지향적)이며 해석학적이란 행위자의 의미부여, 가치, 동기 등에 준거한 해석적 기술 중시 (인간 행위는 규칙에 지배되지 않음)하는 내용이다.
<중 략>
뒤르껨의 도덕사회화 이론: 기능이론의 대표적 학자의 한 사람인 뒤르껨은 그 시대의 위대한 사회학자들 가운데 교육에 관한 관심이 가장 많았던 사람이다. 뒤르껨은 교육이 극히 중요한 사회이념(이데올로기)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날카롭게 인식하였다. 교육은 사회이념을 떠나서 존재할 수 없으며 사회이념의 유지를 위하여 교육이 없어서는 안 된다고 그는 보았다. 교육은 곧 이념적 활동인 것이다. 그렇게 김종엽에 의하면 뒤르껨은 교육이 지적 열광을 불러일으키고, 새로운 이상을 탄생시키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함으로써, 기존 사회이념의 전수보다는 새로운 이념의 창출에 더 큰 기대를 걸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중 략>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뒤르껨과 파슨즈가 발전시킨 기능주의적 교육사회학 전통은 그 뒤로도 여러 사람들에 의해 계승된다. 그러므로 학교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바로잡기 위하여 지역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는 교육을 수행할 새로운 책임을 사회로부터 부여받게 되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9
이종각, 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2005
허은주, 현대 교육사회학, 양서원, 2011
김병욱, 교육사회학, 학지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