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1. 태양의 신, 아폴론
1.2. 미술 작품 속의 아폴론
2. 아폴론의 사랑
2.1. 아폴론과 다프네
2.2. 아폴론과 히야킨토스
2.3. 아폴론과 레우코토에, 아폴론과 클리티에
3. 예술의 신, 아폴론
3.1. 파르나수스의 아폴론과 뮤즈들
3.2. 아폴론과 마르시아스
4. 아폴론의 초월자적 면모
4.1. 파이톤(피톤)
4.2. 니오베
4.3. 예언자
4.4. 태양신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태양의 신 아폴론(Apollo)
아폴론은 올림포스의 제2인자로서 궁술의 신, 음악과 의술의 신, 그리스적 이성과 문명의 대변자. 서구 문명에서 남성적 아름다움의 이상적인 표본으로서 나타난다. 아폴론은 제우스와 레토(Leto, Latona) 여신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다. 제우스의 부인인 헤라 여신은 남편의 외도에 분노하여 레토의 해산을 돕는 땅은 영원한 황무지로 만들어버리겠다고 하여 모든 땅은 움츠러들게 되었다. 이 때 더 이상 척박해질 것도 없이 거친 땅이었던 델로스(Delos) 섬이 레토를 받아들였고 이곳에서 레토는 먼저 아폴론의 쌍둥이 남매, 아르테미스를 낳았고 아르테미스는 태어나자마자 어머니를 도와 쌍둥이 동생 아폴론을 받았다고 한다. 아폴론이 태어난 후에는 그의 힘과 권위에 의해 헤라도 더 이상 아폴론은 물론, 아르테미스, 레토까지 괴롭히지 못하게 되었다.
아폴론과 같이 제우스의 아들인 디오니소스가 인간의 광기와 열정을 대변하는 것에 반해 아폴론은 이성과 문명의 대변자로서 등장한다. 그는 세상을 밝게 비추어보는 남다른 지혜를 갖고 앞날을 예언하는 능력을 지녔다. 파르나소스Parnassus 산 아래 있는 델포이Delphi는 아폴론의 신탁이 행해지는 곳으로서 신화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신탁이란 ‘신이 맡겨놓은 뜻’이라는 의미로 신이 사람을 통해 그의 뜻을 나타내거나 인간의 물음에 대답하는 일을 말한다. 델포이에서의 아폴론은 자비로운 힘만을 지닌 신으로서 신과 인간을 직접적으로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인간들이 신의 뜻을 알도록 이끌어주고, 그들에게 신과 평화롭게 지내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친족의 피를 흘리게 한 사람들조차 순화시켜주는 정화자의 역할도 하고 있다. 아폴론은 훌륭한 황금 리라 연주로 올림포스에 있는 모든 신들을 즐겁게 했던 음악의 명인이기도 했다.
참고 자료
루치아 임펠루소/ 이종인 역, 『그리스로마신화 명화를 만나다』. 예경, 2006
마르크 퓌마롤리․프랑수아 르브레트/ 정재곤 역, 『100편의 명화로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 마로니에북스, 2006.
마커스 로드윅/ 유영석․김수정 역, 노성두 감수, 『신화와 미술 성서와 미술』, 아트나우, 2003.
사라 카 곰/ 신윤경 역, 『세계명화비밀2 신화상징』, 생각의 나무, 2007.
에디스 해밀턴/ 서미석 역, 『에디스 해밀턴의 그리스 로마 신화』, 현대지성사, 1999.
이윤기,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웅진닷컴, 2000.
이주헌, 『신화, 그림으로 읽기』, 학고재, 2000.
장영란, 『장영란의 그리스 신화』, 살림,
제임스 볼드윈/ 김시경 역, 『오래된 그리스 신화』, 느낌이있는책, 2007
토마스 불핀치/ 최혁순 역, 『그리스 로마 신화』 범우사, 2004
토머스 H. 카펜터/ 김숙 역, 『고대 그리스의 미술과 신화』, 시공사, 1998,
WEB GALLERY of ART: http://www.wga.hu/index.html
http://www.cineclubdecaen.com/peinture/peintres/raphael/parnasse.htm
www.mlahanas.de/Greeks/Mythology/Apollo.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