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관광소비자의 행동과 학습이론

*소*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6.02
최종 저작일
2013.06
9페이지/ MS 워드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소비자 행동에서 학습의 정의

2. 학습 과정
A. 인지적 학습
B. 행동적 학습
i.고전적 조건 학습
ii.도구적 조건 학습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소비자 행동에서 학습의 정의
인간은 학습을 통해 환경에 적응해 간다. 즉 학습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태도, 기능을 습득한다. 또한 같은 지식이라도 성장함에 따라 사용하는 방법이 변하기도 한다. 따라서 학습의 의미는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학습의 의미를 변화의 관점에서 말하는 점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는듯하나, 행동의 변화 과정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학습의 의미는 달라진다. 행동의 변화 과정을 외적인 변화 과정이냐 내적인 변화 과정이냐 라고 보는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학습의 의미는 다양하고 복잡하다. 이 말은 학습 이론이 하나의 기준으로 해석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 학습이 어떠한 심리적 기제로 이루어지며 어떠한 힘이 학습을 성립시키는가를 밝혀 주는 법칙이나 체계를 학습 이론이라고 말하는 것은 이 때문일 것이다. 문화적 가치, 관광태도, 욕구, 성취적 행동, 관광환경에 대한 지식, 동기, 개인 및 사회적 욕구충족의 방법 등도 모두 학습의 결과로 볼 수 있다.
관광 상품을 구매하는 관광객은 소비자이며 문제 해결을 하는 사람이다. 여러 가지 문제, 즉 어디로 갈 것인가, 언제 갈 것인가, 얼마나 지불해야 하느냐 하는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제, 사회, 심리, 문화 등의 이유로 변화한다. 인간은 신체적으로 심리적으로 변화하며 주위의 환경에 변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한다. 인간은 변화에 적응할 수밖에 없다. 이 과정에서 학습도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적응이란 학습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습이란 경험에 의하여 행동이 변용 하는 것임을 의미하고 있다. 관광객은 관광지나 관광서비스에 대하여 잘 모르거나 호의적인 태도를 갖지 않다가도 우연한 기회에 그곳을 방문하거나 구매 이용해보고 그곳의 매력과 그 서비스의 특징을 알고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거나 차후 구매의도를 가질 수 있으며 또 직접 경험하지 않더라도 타인이나 광고에 설득되어 이를 학습이라고 한다.

2. 학습 과정
관광 상품 구매 의사 결정은 관광자가 과거로부터 학습한 경험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교육 심리학 - 新講, 閔榮順, 文音社, 1986
현대의 교육 심리학 - 朴雅晴, 學文社, 1985
교육학 개론 - 吳基亨외 7人 공저, 文音社, 1997
현대 교육 사상 - G.F넬러 지음 / 안인희 옮김, 서광사, 1987
교육 심리학 - 민영순, 조은숙, 이영희, 숙명 여자 대학교 출판부, 1980
교육 심리학 - 朴承權, 良書院, 1986
교육 심리학 - 金光雄, 創知社, 1985
*소*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관광소비자의 행동과 학습이론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55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