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묵시 문학에 나타난 종말론 사상 (다니엘 9장을 중심으로)

*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6.11
최종 저작일
2015.06
44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4,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묵시 문학에 대한 이해
1. 묵시 문학의 정의
2. 묵시 문학의 기원
3. 묵시 문학의 일반적인 특징
1) 문학적인 특징
2) 사상적인 특징
4. 묵시 문학의 주요 신학과 사상

Ⅲ. 다니엘서의 배경 및 구조
1. 다니엘서의 시대적 배경
1) 마카비 혁명 이전의 상황
2) 마카비 혁명
3) 시대사적 맥락
2. 다니엘서의 저자 문제
3. 다니엘서 문학적 구조

Ⅳ. 본문사역(다니엘서 9장 24-27절)
1) 본문의 내용 및 특성
2) 본문의 문학적 구조
3) 본문비평 -
(1) 본문주석
(2) 비평장치

Ⅴ. 종말 사상
1) 구약에 나타난 종말 사상
2) 묵시 문학의 종말 사상
3) 본문(다니엘서 9장)에 나타난 종말 사상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날이 갈수록 종말론은 교계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 교회사에 있어서 종말론은 100여년 정도 되는 비교적 짧은 교회의 역사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큰 논란으로 여러 차례 나타났었다. 종말론적 사상에 대한 잘못된 이해와 주장들은 많은 이단들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묵시문학은 오랜 기간 동안 관심 밖의 대상이었다. 특히 한국 교회에서는 묵시 문학 안에 있는 상징과 세계관은 난해하고 이질적이어서 전통 신학의 밖에 있다고 치부했었다. 이러한 잘못된 편견으로 인해 묵시문학과 마지막 때에 관한 말씀은 늘 민감한 주제로 교회에서는 쉬이 다루지 않는 경향이 많았다.
유대 묵시문학에는 두 종류의 종말론이 있다. 하나는 종말에 이르는 시간을 축으로 전개하는 종말론이고, 또 다른 하나는 초현세적인 세상을 축으로 전개하는 종말론이다. 시간을 축으로 전개하는 종말론은 “때”라는 축을 가르침의 기둥으로 삼는다. 초현세적인 세상을 축으로 전개하는 종말론의 경우에는 “공간”이라는 축을 가르침의 근간으로 삼는다. 묵시로 전수되는 “마지막 때의 구원”이 전자의 가르침이라면, 후자의 묵시는 “하늘나라에 올라가는 여행”을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가 여전히 창조의 질서 속에 운행되고 있음을 확인한다. 유대 묵시문학이 전하는 종말론의 세계는 한편으로는 종말에 도래하는 새 세상이 어떤 곳인지를 묘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역사의 종말에 이르는 제 과정이 어떻게 짜여 져 있는지를 서술하고 있다. 그렇지만 어느 한 책 속에 이 두 종류의 종말론이 모두 소개되기 보다는 대체로 책에 따라서 어느 한 쪽만을 강조하는 경향을 띠고 있다.
구약성서의 묵시문학인 다니엘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모든 성도들을 위한 책이지만 더 깊숙이 들어간다면 포로라는 상황에서 종말을 기다리는 자들이 읽는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의도하지 않았지만 포로라는 상황은 분명 하나님의 허락을 통하여 시작된다.

참고 자료

Zenger U.A. Erich, 「구약성서 개론」, 이종한 역, 칠곡: 분도출판사, 2012.
B.S. Childs, 「구약정경개론」, 김갑동 옮김, 서울: 대한 기독교출판사, 1987.
Edwin R. Thiele, 「히브리 왕들의 연대기」, 한정전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2.
Emst Wihelm Hengstenbweg, 「구약의 기독론」, 원광연 옮김,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7.
Andre Lacocqus, 「다니엘과 그 시대」, 김창주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1.
Morris, Leon, 「묵시문학」, 김정옥 역, 서울: 은성, 1995.
Douglas A, Knight, 「히브리 성서와 현대의 해석자들」, 박문재 역,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6.
G. W. Anderson, 「이스라엘 역사와 종교」, 김찬국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1.
J. J. Collins, 『묵시 문학적 상상력』, 서울: 가톨릭출판사, 2005.
Robert B. Chisholm, 「예언서개론」, 강성열 역, 고양: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6.
John F. Walvoord, 「다니엘서해석」, 권명달 역, 서울: 보이스사, 1991.
J. Dwight Pentecost, 「세대주의 종말론」, 임병일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8.
G. von Rad, 「구약성서신학 Ⅱ」, 허혁 역, 왜관: 분도출판사, 1996.
Paul D. Hanson, 「묵시문학의 기원」, 이무용 김지은 역, 서울: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1999.
Keil/ F. Delizsch, 구약주석 Vol. 36, 「다니엘서」(하), 송종섭 역, 서울: 기독교서회, 1983.
John E. Goldingay, 「WBC 종합주석-다니엘」, 재천석 역, 서울: 솔로몬, 2008.
Wood Leon, 「다니엘주석」, 정일오역, 서울: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5.
John Calvin, 성경주석 Vol. 25, 「다니엘」, 출판위원회 역, 서울: 성서교재간행사, 1992.
오택현 외1, 「알기 쉬운 성서 묵시문학 연구」, 경기도: 크리스천 헤럴드, 1999.
육십 이 이레, 「구약개론」,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93.
박준서, 「구약세계의 이해」, 서울: 한들출판사, 2001.
최종태, 「예언자에게 물어라」,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강성열, 「구약성서로 읽은 지혜·예언, 묵시」, 서울: 한들출판사, 2004.
신동욱, 「요한계시록」, 서울: KMC, 2010.
김희건, 「하나님 나라 신학으로 읽는 다니엘서」, 서울: 복 있는 사람, 2010.
개역개정판 편찬 위원회, 「개역성경」, 서울: 아가페출판사, 2011.
배정훈, 「신학전문 도서시리즈5 대예언서」,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7.
왕대일, 「묵시문학 연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4.
왕대일, 「묵시문학 연구-구약성서 묵시문학 다니엘서의 재해석」,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4.
김찬국, “구약성서의 종말론,” 「연세대학교 연신원 목회자 하기 신학세미나 강의집」, Vol.- No.12: 1992.
강성열, “구약 묵시문학의 이해”, 「신학 이해」 제10집.
왕대일, “묵시문학 운동의 역사 이해”, 신학 총 논문 총서 구약신학, No25.
이형의, “유대 묵시문학에 있어 이방인의 심판과 구원”, 「기독교사상」 1986.
박준서, “구약 묵시문학의 역사 이해”, 「신학논단」15집.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순*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다니엘서의 종말론과 한국교회 소논문 9페이지
    “이 글에서는 다니엘서 중 특별히 7장을 중심으로(특히 7:1-14절) 묵시문학의 ... 관점에서 볼 때 콜린스가 다니엘서 7-12장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 사상을 ... 묵시문학의 하나님의 나라는 그만큼 상징적, 암시적, 은유적이다.다니엘 7장에서
  • 묵시문학종말 9페이지
    다니엘의 고통은 9장의 기도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 다니엘서의 구조3. 다니엘서의 핵심메시지Ⅳ. 묵시문학종말 사상Ⅴ. ... 묵시문학종말 사상묵시문학 종말론은 포로기 이후 유대 공동체의 새롭고도
  • 그리스도교 묵시문학의 특징과 이해, 잘못된 이해의 예시 신천지에 관하여 10페이지
    9-14장, 에스테르기 38-39장 요엘서 3-4장이 그 예이다. ... 묵시문학에 담긴 내용들이 그리스도교 신앙의 중심은 절대 아니다.묵시문학에 ... 따라서 묵시문학에 나타나는 계시는 환시를 받은 선택된 자들에게만 유보되어있다
  • 스가랴서 연구 5페이지
    예견되었으며, 특별히 9-11장에서 강조된 종말의 말에 초점이 모아진다. ... 장르는 고전적 예언과 묵시 문학의 특징을 모두 가지며, 두 장르의 중간에 ... 다니엘의 기도(단 9:4-19)에서도 이와 유사한 회개의 언급을 볼 수 있으며
  • 묵시문학 연구 3페이지
    사상유대 묵시문학에는 두 종류의 종말론이 있다. ... (단9:24-27, 7:25) 묵시문학에는 또 하나, 즉 최후의 심판이 있기 ... 이스라엘 역사에서 묵시 사상묵시문학으로 정형화되기 시작한 것은 대략 B.C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묵시 문학에 나타난 종말론 사상 (다니엘 9장을 중심으로)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35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