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 스타일링의 기초
- 최초 등록일
- 2015.06.16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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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방가르드
1. 설명
2. 아방가르드 탄생의 시대적, 역사적 배경
3. 유럽 미술의 아방가르드
4. 아방가르드 패션
본문내용
가. 미래주의
전통과의 단절과 함께 유럽은 19세기 후반에 세계 최초의 전철이었던 파리 지하철은 그 도시의 생활을 가속 시켰다. 또한 당시의 프랑스 철학자 베르그송은 시간의 변화, 발전을 탐구하여 시간을 분절된 순간들의 연속이 아닌 하나의 지속적인 과정으로 보는 시간이론을 수립하였다. 1902년에는 꿈의 해석을 다룬 프로이드의 첫 저서가 발간되었고, 프랑스의 한 영화감독은 최초의 공상과학 무성영화에 드는 《달나라 여행》을 제작하였다. 1905년에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이 시간과 공간, 운동을 다시 연구하여 뉴튼의 이론을 발전시켰다.처음으로 신문 사진이 등장하여 사람들은 수천 마일 바깥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눈으로 알 수 있게 되었다. 1906년에는 일상생활에서 전화를 사용하게 되었다. 그래서 사람들의 시간과 거리 감각이 변하고 있었다. 그들 주의의 세계가 변하고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불안스러워하고 혼란을 느낀 것은 당연한 것이었으며, 고립이란 불가능한 것이 되었다. 현재와 미래를 중시함으로써 과거란 점점 더 하잘 것 없는 것으로 만들어버렸다.
세계 1차 대전이 끝나자 곧 유럽의 지성인들은 과거의 시대가 멀어져가고 , 인간의 지성이 쌓아올린 모든 유산들과 전통들이 전쟁으로 인류를 몰아갔음을 느끼고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고 한편으로는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 나가는 작업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유럽에서는 모든 예술계에 새로운 흐름이 생성되었으며, 초기의 미래주의자 파링의 대중 일간지 《피가로 Le Figaro》에 최조의 미래주의 선언이 게제된 1909년 2월 20일부터 시작되었다. 대표적인 아방가르드 운동의 선구자격인 미래주의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마르네티는 선동적인 낭만적 어조로 기계의 위력에 의하여 출현한 새로운 세계를 환영했다. 또한 과거에 대한 모든 집착을 거부했다. 과거의 운동 중 가장 파괴적이고 허무주의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과거의 것들을 파괴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그들은 과거의 유산을 보존하고 있는 미술관과 도서관을 파괴할 것을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