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경비평의 의미
2. 정경비평의 역사적 상황
3. 정경비평의 전제
4. 정경비평의 대표적 학자
5. 정경비평의 성서 해석 방법
6. 정경비평의 방법론
7. 정경비평의 문제점
8. 정경비평의 실제적 예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정경비평은 성서해석 방법론 역사에서 한 획을 긋는 중요한 분기점이 되고 있다. 그것은 과거의 자료비평과 양식비평 그리고 편집비평이 성서 본문의 최종 형태 이전의 발전단계들에 초점을 모으고 있지만 정경비평은 본문의 최종양식을 받아들인 그 본문을 분석하기 때문이다. 정경비평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본문을 받아들인 공동체들 속에서 고정된 본문의 기능을 밝히며, 그 공동체가 새로운 상황에서 권위 있게 기능하기 위해서 앞선 전승들을 개작한 과정과 최종 본문을 만들어 낸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또한 정경비평은 그 전승들이 공동체들을 규정하기 위해 기능했던 것과 그 공동체들이 계속해서 전승들을 만들어 냈다는 두가지 과정에 초점을 모으고 있다. 그러므로 정경비평은 개별 저자들과 자료들보다는 공동체에 그리고 본문의 발달에 있어서 초기 단계보다는 최종 형태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정경비평의 역사적 상황과 정경비평의 전제와 그 대표적 학자인 센더스와 차일즈의 이론을 살펴보고 정경비평의 성서 해석 방법과 문제점을 살펴보려한다.
<중 략>
영어의 canonical criticism (‘정경비평’)이란 용어는 이 방법론의 주창자 가운데 한 학자인 샌더즈(J.A. Sanders)가 만든 말이다.그가 처음에는 ‘비교 미드라쉬(comparative midrash)라고 부르는 성경안에 있는 해석들을 연구하면서 어떻게 동일한 규범적인 전승들이 다른 시대와 장소에서 뜻이 서로 모순됨에도 불구하고 적절하게 해석될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하는 ‘정경적 해석학’(canonical hermeneutics)을 찾으려 하였다.정경비평은 성서의 본문들이 권위가 있었으므로, 공동체 내에서 생산되고, 전달되고, 편집되고, 보존되었다는 가정에서 출발하며, 이 본문들이 신앙공동체들 안에서 어떻게 기능했는가의 연구를 성서비평이 포함해야만 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자료비평,양식비평, 편집비평이 최종형태(정경화 되기 전) 이전의 성서본문 발전 단계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정경비평은 본문을 그 최종 형태로 전달 받은 것으로서 분석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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