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시스템이란?
2. 자신에 대한 배우의 작업의미?
3. 만약에(magic if)
4. 주어진 상황
5. 영상을 만들어 내는 내면의 눈
6. 무대적 목표
7. 정서적 기억
8. 초 목표
9. 집중
10. 자감
본문내용
소련의 연출가이자 배우인 스타니슬라프스키의 이론으로 스타니슬라프스키 시스템은 ‘스타니슬라프스키 방식의 연기법’이다. 스타니슬라브스키 시스템의 위대함은 정서가 근육과 행동으로 반응하여 표출되는 공식에 대해 최초로 과학적 분석을 시도했다는 것이며 근간에 심리학을 두어 인문학적 기반을 닦았다는 사실이다. 매뉴얼로 정리된 서양 최초의 배우이론서라는 점에서 그의 시도는 세기를 넘어 가치를 가진다.스타니슬라브스키는 자신의 시스템에서 자기 자신에 대한 작업, 행동, 느낌 또는 열정의 진실성, 진정한 느낌의 창조, 무대 위에서 영혼의 창조, 내면적인 느낌의 과정,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 마음, 의지, 정서, 내면의 행동, 만약에, 주어진 상황, 비트, 작은 과제들, 상상력, 정서적 기억, 주의집중, 진실에 대한 느낌, 느낌의 교환, 다른 색깔을 보여주기 위해서 감정을 다시 창조하기, 감정 교환의 흐름, 상투성을 제거하는 지배력, 내적인 움직임의 감각을 숙달하기, 연기자 자신의 통찰, 작업에 대한 윤리적 엄격함, 템포-리듬, 긴장하지 않기, 적절한 소리의 위치 찾기, 말투, 말하는 규칙, 언어에 대한 감각, 움직임, 무용, 펜싱, 운동, 아크로바틱, 조형성, 제대로 걷는 방법 등을 강조했다.
<중 략>
스타니슬라브스키는 <배우가 무대상의 사건을 진실하며 실재하는 것이라고 믿을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그러한 사건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믿을 수 있다>고 한다. 즉 배우는<만약에 내가...라면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물음에 대답만 할 수 있으면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마술의 가령” 은 등장인물의 목표를 배우의 것으로 변형시킨다. 또 그것은 내면적이며 올바른 정서에 의한 신체적 행동을 강하게 자극시킨다. 이러한 이론은 배우를 상상의 환경으로 전환시킨다. 그래서 매직이프 이라는 것은 단순한 가정일 뿐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의미 하지는 않는다. 단지 그것을 통하여 배우는 스스로 문제를 고안하고, 동시에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자연스럽고 내적이며 외면적인 행동을 낳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