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대상분석
1. 성서적 청년상
2. 사회학적 고찰: 88만원 세대
3. 사상사적 고찰: 포스트모던 세대
Ⅲ. 새로운 예배
1. EPIC Church
2. 새로운 예배를 시작하기 위한 제안
3. 한국의 실례: 블루라이트교회
Ⅳ. 나가는 말
Ⅴ. 부록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한 시기에 일어난 변화
2. 예배모임의 실례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민태원의 수필 “청춘예찬”의 첫 부분이다. 이 수필은 젊은이, 곧 청년에 대한 보편적 이해를 반영하고 있다. 인용한 수필에 따르면 청년은 뜨거운 열정으로 역사 변혁의 원동력을 제공했으며, 이성적으로도 명민한 존재이다. 청년에 대한 이러한 이해는 역사 속에서도 그 실례를 빈번하게 발견할 수 있다.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이 동력을 상실해가던 때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것은 윤봉길 의사의 상하이 훙커우 공원 도시락 폭탄 투척 사건이었다. 이 사건의 소식을 들은 당시 중국 국민당 총총 장제스는 “중국의 100만 대군도 하지 못한 일을 조선의 한 청년이 했다니 정말 대단하다”라고 감탄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그동안 크게 관심을 갖지 않았던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전폭적으로 지원하였다.당시 윤봉길 의사의 나이는 25세였다.한편 기독교 선교의 역사에서도 청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였다. 중국 내지선교의 문을 연 허드슨 테일러가 중국에 도착했을 때 그의 나이는 21세였다.그리고 비슷한 시기 미국에서 일어난 학생자원선교운동(Student Volunteer Movement)을 통해 10만 명의 젊은이들이 선교사로 헌신, 그 중 2만명 이상의 젊은이들이 고국을 떠나 선교사로 파송되었으며, 남은 8만여 젊은이들은 선교의 후원자로 자리잡아 본격적인 평신도 선교운동의 시작을 알렸다.영유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는 인생의 모든 시기 가운데 중요하지 않은 시기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변혁과 선교를 포괄하는 하나님나라 운동(Kingdom Movement)에서 청년의 위치는 결코 간과될 수 없는 중요성을 띤다. 그렇기에 청년예배의 중요성은 아무리 자주 강조되어도 지나치지 않다. 윌리엄 템플이 말하였듯이 예배하는 것은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의하여 양심을 각성”시키고 “하나님의 진리로써 지성을” 기르기 때문이다.연구자는 본 연구 보고서를 통하여 청년예배가 지향해야할 의미와 구체적 형태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2010년 현재 한국의 청년들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연구할 것이다. 상기 연구의 목적은 청년들을 위한 새로운 예배를 고안하는 것의 당위성을 설명하기 위함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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