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 최초 등록일
- 2015.06.24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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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동기의 보급이 사회 발전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2. 불교가 삼국시대의 역사 전개과정에서 기여한 점과 불교가 지니는 특징을 설명하시오.
3. 삼국의 대외 관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서술하시오.
4. 단양적성비를 통해 알 수 있는 신라의 영토 확장 내용을 서술하고, 그 의미를 대외교류와 관련하여 서술하시오.
5. 신라하대 사상계에 있어서의 변화 내용을 3가지로 요약하여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청동기는 구리에 주석을 섞은 도구이다. 이 도구를 사용한 시대를 청동기 시대라고 한다. 청동기의 보급으로 인해 농경이 발달했다. 이때에 벼농사가 시작되고, 여러 잡곡도 많이 재배되었다. 생산력이 증가해서 생산물이 남게 되었다. 인구가 많이 늘고, 경제가 발전했다. 그런데 힘이 강한 사람이 많은 생산물을 가지게 되었다. 결국 빈부의 차가 발생하였다. 지배와 피지배 관계가 발생하였다. 또한 청동기 무기를 사용할 수 있어서 부족끼리의 정복 활동도 많아졌다. 족장이 죽으면 권위를 살려 거대한 고인돌이나 돌널무덤을 만들었다. 최초의 계급사회인 군장국가(고조선)가 출현하게 되었다.
<중 략>
지방호족, 중앙의 6두품계층이 나타나는 사회 속에서 사상계가 변동되었다. 사상계가 변동됨으로써 진골체제를 극복하고, 합리적인 중세사회로 가는 방향을 제시했다.
1. 선종: 민중적이며 혁신적인 성격이 강하다. 혜공왕 때 신행이 당에서 도입시켰다. 원래 교종이 있었으나, 교종은 형식과 권위 전통을 강조하기 때문에 지방호족이 나타나는 사회에 맞지 않았다. 반면 선종은 종교적 참선을 중시하고, 형식과 전통을 부정했기 때문에 진골귀족 몰락자나 6두품 이하의 하급귀족, 지방호족의 지지를 얻었다. 결국 지방 문화의 역량이 증대되고, 고려 건국 사상의 기반이 되었다.
2. 유교사상의 변화: 당에서 배워온 유교정치사상을 가지고 고대적인 골품제를 벗어나고 중앙집권적 정치 체제 실현을 요구했다. 또한 과거제도의 실시를 주장했다. 유교이념 확산으로 인해 지방호족의 학문적 소양을 높였다.
<중 략>
‘지금 여기’ 프레임을 가져라
행복으로 가는 길은 지금 순간을 충분히 즐기고 감사하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주변 사람을 축하해줄일이 있으면 마음껏 축하해 줘야 한다. 지금 여기의 프레임으로 현재의 순간을 충분히 즐겨라.
비교 프레임을 버려라
진정한 마음의 자유는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지 않는 데 있다. 남들과의 비교는 설령 그 대상이 자기보다 못한 사람과의 비교일지라도 너무 자주 하게 되면 정신 건강에 좋지 않다. 비교의 프레임은 배우는 기쁨과 도전정신을 앗아간다. 서툴러도 어떤 일을 시도하기보다 잘하는 것만 하겠다는 안주하는 마음은 결국 발전을 저해한다. 지혜로운 비교는 남들과의 횡적인 비교보다는 과거 자신과의 비교 혹은 미래의 자신과의 비교가 하나의 대안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