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아트의 모든것, 앤디 워홀
- 최초 등록일
- 2015.06.24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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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팝아트에 대한 모든것을 넣었습니다. 대표 작가 앤워홀, 조지 시걸 등 여러 작가들또한 넣었습니다.
목차
가. 서 론
Ⅰ . 개요
나. 본론
Ⅰ . 팝 아트의 의의
1. 팝아트의 시초
2. 리처드 해밀턴의 ‘오늘의 가정을 그토록 색다르고 멋지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3. 팝아트의 시초국인 영국보다 미국에서 더 부흥한 이유
4. 추상표현주의와의 관계
5. 팝아트가 추구하고자 하는 것
Ⅱ. 팝 아트 기법
1. 그라피토 기법
2. 실크 스크린
2-1. 실크스크린 장점
Ⅲ . 앤 디 워 홀
1.그의 예술적 철학과 종교관
2. 앤디워홀의 작업방식
3. 앤디워홀의 작품
Ⅳ . 재스퍼 존스
1. 그의 작품 방식
2. 작품 설명
Ⅴ . 조지 시걸
1. 작품
Ⅵ . 한국 작가
1. 임 옥 상
2. 손 동 현
다. 결 론
1. 팝아트가 현대디자인에 미친 영향
2. 팝아트의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Ⅰ . 개요
1960년대에 시작된 환경보호운동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과 결부시켜 주는 변화들은 대부분처럼 테크놀로지의 진보에 대한 모더니즘의 신뢰가 상실되고, 그 대신 소위 진보가 환경에 미친 영향을 찬반 양면에서 바라보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이중적 태도로 대체되었음을 알려주는 신호였다. 모더니즘 문화가 산업시대와 타협하기 위한 필요로 인해 추진된 것과 마찬가지로, 포스트모더니즘은 전자시대에 적응하려는 욕구가 원동력이 되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현대미술과 미술이론은 보다 환원적이고 보다 규범적으로 되었고 추상을 유일한 주류로 하여 지향해 나갔다.(그 외 다른 경향의 작품도 제작되고 있었지만, 이러한 주류의 미술과 이론만이 미술계의 기성체제들로부터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1960년대의 미술가들은 미니멀리즘의 등장으로 최하의 낙하점에 도달해서 거의 아무 것도 볼 수 없을 정도로 제거된 형태를 만들어 냈다. 그 이후 역사적인 추의 방향전환이 다시 일어나기 시작했다. 투철한 낙관주의와 이상주의를 지닌 모더니즘은 어둡지만 감정의 폭이 넓은 포스트모더니즘에게 자리를 양보한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가들은 1960년대와 70년대에 팝 아트, 개념미술과 페미니스트 미술의 혁신적인 활동성과 위에 바로 자신들의 미술을 쌓아올렸고, 모더니스트들이 경멸해왔던 다양한 장르와 주제와 효과를 부활시켰다.
Ⅱ . 팝 아트의 의의
팝아트는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인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미술로 수용한 사조로 예술성 자체의 의미라고 하기 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 예술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해 언급된 명칭이다. '팝 pop'이라는 명칭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경향이 있지만 'popular'의 약자로 보는 경향이 유력하며 즉 통속적인 이미지, 다시 말해서 일상생활에 범람하는 기성의 이미지에서 제재(題材)를 취했던 경향의 특징을 압축적으로 표현한 용어다. 팝아트는 직접적으로 감지된 현실이 아니라 그래픽 디자인이나 대중매체 가운데에서 발견되는 현실에 대한 기존의 표현방식을 그 음미의 대상으로 한다.
참고 자료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68163&cid=40942&categoryId=33054 네이버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64688&cid=42635&categoryId=42635
https://www.google.co.kr/search?q=%ED%8C%9D%EC%95%84%ED%8A%B8+%EC%95%A4%EB%94%94%EC%9B%8C%ED%99%80&hl=ko&gbv=2&sa=X&oi=image_result_group&ei=w2yCVamvMInr8AXmooCoDw&ved=0CBMQsAQ&tbm=is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