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가 끼친 영향, 현대적변용
- 최초 등록일
- 2015.07.03
- 최종 저작일
- 20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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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에 끼친 영향
(1) 교육(불교교육 사상)
(2) 사찰음식
(3) 생명존중사상
(4) 건축양식
2. 현대적변용
(1) 템플스테이
(2) 2015서울국제불교박람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불교는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에 한국에 처음 들어와 한국인의 삶과 문화와 정서 속에 깊이 뿌리내린 종교이다. 그러므로 한국인이 사용하는 말이나 생활양식 속에는 불교 사상을 배경으로 하는 것들이 많이 있다. 죽은 사람의 장례를 치른 후 지내는 삼우제나 49재 역시 불교에서 온 풍습으로 기독교인들도 그대로 따를 정도로 토착화되어 있다. 무엇보다 문제는 불교가 전통의 무속신앙과 결탁하여 생활 깊숙이 침투하면서 귀신의 세력에 잡히도록 미혹하고 있다는 점이다. 전부는 아니지만 많은 절에서 승려들이 무당들처럼 굿을 하고 점을 치며, 또 달마대사나 용(龍)의 형상을 그린 부적을 파는 일을 보게 된다. 그런데 석가모니가 주장하는 불교는 지금과 같은 종교의 형태가 아니라, 일종의 철학이요, 의식의 자각 운동이었다. 요즘 한국불교는 기독교의 의례를 모방하여 찬불가를 부르고, “하기불교학교”를 개설하고, “수요법회”. “금요 철야법회” “일요일 법회”등을 열기도 함으로써 매우 적극적인 포교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불교는 한국인의 삶과 문화와 정서 속에 깊이 뿌리내린 종교라 할 수 있다. 불교는 나라에 어려움이 있을 때 마다 백성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고, 부처님의 힘으로 외적의 침입을 이겨 낼 수 있도록 하는 등 우리 민족의 정신적 중심 역할을 하였다.
(남긴 문화재: 불국사, 팔만대장경판, 석굴암 등)
Ⅱ. 본론( 한국에 끼친 영향과 현대적 변용)
1. 한국에 끼친 영향
(1) 교육(불교교육 사상)
1) 교육원리
불교에서는 인간을 교육하는 데 있어 선천적 본구의 원리와 후천적 실천과의 두 원리가 있다고 한다. 선천적 본구의 원리를 자성가불성 이라 하는데 일체 중생은 본래부터 선천적으로 그 마음의 자성 그대로인 본성을 가지고 있으니 이것을 일러 불성이라 합니다. 이 본성은 모든 인생은 물론이요, 모든 동물까지라도 무릇 일심의 소유자라면 다같이 평등하게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다음 후천적 원리라 함은 일출불성 이라 하는 것으로 일체 중생은 선천적으로 모두 평등하게 본구의 자성가불성을 가지고 있지만 후천적으로 그것을 일출하는 수업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다시 말하면 여러 가지 실천도를 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세계종교와 문명 / 계명대학교출판부 / 정준호, 황재범, 박민수, 정희원
한권으로 읽는 세계종교산책 / 아세아문화사 / 박경민
템플스테이 홈페이지
2015서울불교국제박람회 홈페이지
세계종교이야기: 종교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 모시는 사람들/ 최준식
세계 종교 사전 / 현실문화 / 윤인숙
네이버 지식백과
위키백과
두산백과 ‘종교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