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학교 사이버강의 21세기 문화트렌드 읽기 <학습저널> : 10주차~14주차
- 최초 등록일
- 2015.07.06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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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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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학습내용
1. 스타란?
스타 : 영국의 한 저널리스트가 크리켓이라는 스포츠 종목의 한 유명한 선수를 “스타”, 즉 빛나는 별처럼 출중한 실력의 소유자라고 표현한 데서 비롯하였다..
슈퍼스타 : 슈퍼스타라는 말은 1960년대 팝 아티스트인 Andy Warhol이 쓰기 시작하였다.
(유명인사) Celebrity : 정치인, 경제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름을 떨치는 사람을 지시함.
but 스타 : 대중문화와 예술 영역에서의 유명인을 지칭함.
→ 정치인, 경제인이여도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인기를 끄는 유명인을 스타라고 부르기도 함.
2. 스타의 기원
스타의 출현 : 대중문화 중에서 영화에서 비롯됨.
- 1909년 무성영화시절부터 영화 산업은 배우들을 이용해 이윤을 창출하였음.
- 예) Greta Garbo라는 여배우. 영화사는 Greta Garbo의 신비하고도 매력적인 이미지를 사용해서 영화를 홍보하고 판매량을 늘리려 시도하였다.
- 헐리우드는 스타의 사생활과는 다른 이미지, 즉 대중의 구미에 맞는 이미지를 만들어서 그것을 미디어에 알리고 심지어는 조작을 하기도 한다. 사람들은 가상의 스타 이미지를 진짜라고 믿고 그 이미지를 소비한다.
3. 스타 시스템
※ 스타 마케팅
스타에 대한 인기도와 신뢰도에 바탕 하여 스타의 대중적 인기를 상품, 서비스, 이벤트, 사회활동 등에 연계한 마케팅 전략이다.
‘ 다양한 매체에 다양한 컨텐츠로 등장하는 스타들의 모습’
→ 스타를 이용한 창구 효과 : 음반, 영화, 드라마를 통해 인기를 얻은 스타를 이용하여 그 외의 파생상품, 게임, 영상집, OST 앨범 등으로 다시 이윤을 창출한다.
※ 스타 시스템 : 스타에 의존하여 컨텐츠 제작 기획, 마케팅, 여론 조성이 이루어지는 기제
“문화 작업에 종사하는 기업은 인기스타를 만들어내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작업을 펼침”
① 1920년대 미국에서 불안정한 영화시장의 안정된 수익확보를 위해 고안되었다.
② 영화 안팎에서 화려하고 소비적인 스타들의 생활을 소개하고 그들과 관련된 소비를 자극하여 오락과 소비영역을 확장시켜 이윤을 창출하고자 시도하였다.
참고 자료
전주 세계소리축제 (시사상식사전, 박문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