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 중독(서론,본론,결론)
- 최초 등록일
- 2015.07.13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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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게임 중독과 대처방안에 대한 글로써 서론, 본론, 결론 구성으로 쓰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 중독 정의
2. 인터넷 게임 중독의 정의
3. 인터넷 게임 중독의 심리.사회적 원인
4. 청소년 인터넷 중독 현황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 게임은 동전의 양면처럼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제시하고 있다. 먼 인터넷 게임이 제시하고 있는 부정적인 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인터넷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을 악용하여 자신의 책임을 회피할 수 있게 하고, 선별 없이 제공되는 무수한 정보들 중 이롭지 못한 정보로의 접근 또한 용이하게 한다. 그리고 인터넷 게임에 지나치게 빠져 실제 생활에 문제가 야기되거나, 인터넷 게임이 이와 같이 오늘날 인터넷, 특히 인터넷 게임은 청소년의 생활의 한 부분으로써 존재하면서 청소년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기에 형성해야 하는 자아의 한 요소인 자아존중감 형성에도 인터넷 게임의 영향은 클 것이다. 특히 요즘 청소년들이 쉽게 할 수 있고, 많이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게임의 경우 인터넷 게임에 몰입하여 중독 성향을 보이는 청소년이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미루어 볼 때, 인터넷 게임 중독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터넷 게임 중독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중 략>
인터넷 게임 중독은 인터넷 중독의 한 부분으로써 인터넷 중독의 관점에서 정의할 수 있는데,이미 학계에서는 많은 연구를 통해 인터넷 게임 중독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인터넷 게임 중독은 게임에 지나치게 몰두하여 사회적․ 육체적․ 금전적 영역 등에서 심각한 손상을 받게 되는 장애를 말한다. 즉, 게임 사용으로 인해 의존성 내성이 생기며 조절능력을 상실하여 금단증상까지 나타나 결국 일상생활, 학업, 직장생활, 사회 관계형성, 인간관계에있어 정상인 생활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라 할 수 있다.그리고 이해경(2002)은 인터넷 게임 중독을 게임에 몰입하고 만족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게임 시간을 더 들여야 되는 내성현상이 있으며, 반복적인 접속으로 인해 학업에 소홀하고 현실의 일상생활에 흥미를 잃어 인간관계보다 인터넷 게임에 몰두하고, 인터넷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 초조 등의 금단현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참고 자료
인터넷 게임 중독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In fluences of the addictionaddiction to the online game on self-confidence. 손승현외1명.2010.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Internet addiction)의 심각성과 그 해결방안. 김헌규. 2008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과 인터넷 셧다운제 : 문제점과 개선방안. 양동은. 2013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해결방안 = Internet use by Korean adolescents: A study of current issues and how to address them. 신보경. 2010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실태조사 및 대처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강대승.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