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가요, 향가
- 최초 등록일
- 2015.07.22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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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가요와 향가의 개념과 작품, 갈래별 특징 등을 요약.
목차
I. 고대시가
1. 개념과 작품
2. 갈래별 형상과 특징
3. 작품의 이해
II. 향가
1. 개념
2. 형식과 해독
3. 작품세계
본문내용
개념과 작품
⦁고대시가(古代詩歌)=상고가요(上古歌謠)=고대가요(古代歌謠) : 통상 삼국시대 초기까지 노래로 향유.
⦁노동, 제의, 놀이 등에서 불리던 민요나 무가가 구전되다 몇몇 작품만 한역되어 전해짐.
⦁현전 고대시가 : <공무도하가>(고조선 중엽)→<황조가>(B.C 17년)→<도솔가>(24년)→<회소곡>(32년)
→<구지가>(42년)→<물계자가>(224년)
※<구지가>→<공무도하가>→<황조가>→<물계자가>로 보기도. (집단서사→개인서정)
2. 갈래별 형상과 특징
⦁시경체(詩經體)인 사언시(四言詩)의 단연체(短聯體) 고시(古時) 형식으로 한역되어 있음.
⦁단연체로 기록되어 있지만 당시 긴 노래와 짧은 노래가 병존했을 가능성.
⦁내용은 신화 세계, 무속 신앙, 이별의 정서, 한 등.
⦁배경 이야기와 함께 기록 : (둘을 함께 이해해야 하는) ‘노래’와 ‘이야기’가 미분화된 종합예술형태.
3. 작품의 이해
1)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 = <공후인(箜篌引)> / 『해동역사』 권22 가악 악무조
공후인은 조선 뱃사공 곽리자고가 지은 작품이다. 곽리자고가 새벽에 배를 젓고 있었는데, 한 광부(狂夫)가 머리를 풀어 헤치고 술병을 낀 채 강을 건너고 있었다. 그 아내가 따라가면서 말렸지만 결국 남편은 물에 빠져 죽고 말았다. 이에 아내가 하늘에 대고 슬퍼 흐느껴 울다가 공후를 치면서 …(중략)… 그 노래를 마치고 그녀 역시 스스로 몸을 던져 죽었다. 곽리자고가 돌아와 들은 곡을 아내 여옥에게 말하자 여옥이 상심하며 공후를 치면서 …(중략)… “임이여 물을 건너지 마오. 임은 기어이 건너시고 말았네. 물에 빠져 돌아가시니, 가신 임을 어이 할꼬.”
公無渡河 公竟渡河 墮河而死 當奈公何
공무도하 공경도하 타하이사 당내공하
귀인말건널물 마침내,드디어 떨어질 말이을 죽을 마땅,이 어찌
참고 자료
신재홍(2002), 『향가의 해석』, 집문당
양주동(1980), 『鄕歌解讀法硏究』, 서울대학교출판부
양희철(2013) 「鄕札 `遣`의 解讀 試考」, 어문연구 통권 제160호 191p ~ 220p,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이헌홍 외(2012), 『한국 고전문학 강의』, 도서출판 박이정
조세형(1998), 「삼구육명 재론」
華鏡古典文學硏究會 編(1993), 『鄕歌文學硏究』, 一志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