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nintendo 기업분석과 SWOT분석 마케팅전략과 차별화된 경영전략분석
- 최초 등록일
- 2015.08.04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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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닌텐도 nintendo 기업분석과 SWOT분석/ 닌텐도 마케팅전략과 차별화된 경영전략분석/ 닌텐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및 나의의견정리 레포트입니다.
인터넷으로 대충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수많은브레인스토밍을걸쳐 열과성의를 다해 13 페이지분량으로 만든자료입니다. 여기서파는 다른자료들과 중복되는부분없을겁니다.
목차
1. 닌텐도 기업소개
2. 닌텐도 기업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3. 닌텐도 사업부차원의 전략분석
4 닌텐도의 차별화된 경영전략
5. 닌텐도 마케팅 전략분석
(1) 다양한 연령층을 타겟으로한 마케팅전략
(2) 소프트웨어 차별화 전략
(3) 스타마케팅
6. 닌텐도의 현 문제점 분석
7. 닌텐도 문제점 해결방안
8. 닌텐도의 현 상황분석
9. 결론 및 나의의견
본문내용
1889년 야마우치 후사지로가 세웠다. 2008년 <비즈니스위크>는 세계 유망기업 1위로 닌텐도를 선정한 바 있다. 2010년 시가총액이 850억 달러로 일본 제조업체 가운데 3위이며, 미국 메이저리그 구단인 시애틀 매리너스의 소유주이다. 닌텐도의 이름은 ‘진인사대천명’ 즉, ‘운을 하늘에 맡긴다.’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
1889년 하나푸다(花札)라고 불리는 일본의 전통 화투를 생산하며 출발한 닌텐도는 1963년 현재의 ‘닌텐도’로 이름을 변경했다. 이후 사업다각화를 시도하여 운수업, 러브호텔, 인스턴트 식품산업 등에 진출했으나 실패했다. 1977년 가정용 비디오 게임기인 Color TV 6을 발매했으며, 1980년 처음으로 뉴욕 주에 현지법인 닌텐도오브아메리카를 설립했다. 같은 해 휴대용 게임기인 게임&와치를 출시했다. 1981년 비디오 게임 동키콩이 출시되어 판매에 성공을 거두었다. 동키콩 게임을 개발한 미야모토 시게루는 비디오 게임 사업 분야에서 주목받는 인물이 되었다. 1983년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인 패밀리 컴퓨터(약칭 패미컴)를 발매했으며, 같은 해 교토부 우지시에 새 공장을 세웠다. 1885년 슈퍼마리오 브라더스가 출시되어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으며 1989년 휴대용 게임기 게임보이를, 이듬해 패미컴의 후계인 슈퍼패미컴을 출시했다. 1996년 가정용 게임기 ‘닌텐도 64’를 출시했으며, 2000년 본사를 현재 주소지인 교토시 미나미구로 이전했다. 2001년 휴대용 게임기 ‘게임보이 어드밴스’를, 2004년 휴대용 게임기 ‘닌텐도 DS’를, 2006년 가정용 게임기 위(Wii)를 출시했다. 콘솔 게임기 시장에서 한때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에 밀리기도 했지만, 닌텐도DS(NDS)와 동작인식 게임기 닌텐도 위(Wii)를 성공시켜 세계 최고의 게임사로 등극했다. 2000년대 들어 소니, 파나소닉, 도요타 등 쟁쟁한 일본 글로벌 기업들이 불황을 겪는 가운데도 닌텐도는 휴대용 게임기 사업의 성공으로 2009년까지 호황을 누렸다. 이에 일본에서는 닌텐도를 '혼자만 잘 나간다.'라는 뜻의 히토리카치(一人勝ち)라고 불렀다.
참고 자료
없음